지난해 7월14일 개국한 공영홈쇼핑은 1년만에 6천147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중소기업청은 “기존 홈쇼핑의 고질적 문제인 높은 판매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고자 업계 최저 판매 수수료율(23%)을 적용하고, 대기업과 수입제품은 취급하지 않으며 20번대 C급 방송채널을 활용하고 있는 불리한 상황에서 얻은 성과”라고 밝혔다.
◆ 최저 판매수수료율 적용으로 중소기업·농어민 소득증대 기여
공영홈쇼핑은 100% 중소기업제품과 농축수산물을 50:50 편성해 지난 1년간 총 1천718개 제품을 취급했다. 올해 상반기(~7.13) 매출액(3천954억 원)은 2015년 하반기(2천193억 원) 대비 80.3% 증가했으며, 올해 매출목표 7천억 원 달성도 기대되고 있다.
납품업체의 높은 판매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업계 최저 판매수수료율 23% 적용으로 약 700억 원의 중소기업, 농어민의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등 생산자 및 소비자 후생을 증가시켰다.
아울러 개성공단 입주기업 제품의 기획판매, 건고추 특가판매 등 농산물 수급 불안해소 등 공익적 판매 지원에도 앞장섰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우수제품, 벤처기업 신제품, 6차 산업화 농식품 등 220개 창의혁신제품을 발굴해 660억 원의 판매실적을 올렸으며, 매출 10억 원 이상의 우수상품 169개를 발굴해 국내외 유통망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성과를 달성했다.
거래기업의 95%이상이 낮은 판매수수료(23%, 타사 평균 34%)와 중저가 판매단가(평균 5.5만 원, 타사 9~12만 원) 제품 취급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등 고객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벤처기업의 창의혁신제품 등 중소기업 제품과 우리 농축수산물 전용 홈쇼핑으로서 개국 2년차부터 연평균 12%이상 성장해 2025년 2만460억 원 매출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 윤리경영 실천으로 불공정 거래관행·납품비리 문제 차단
핵심고객(40~50대 여성, 수도권 고객)을 대상으로 집중 광고(연 2회 이상)를 실시해 채널 인지도를 높이고, 우수 사례를 적극 홍보해 더 많은 중소기업과 농어업인의 참여 유도 및 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유기농 재배과정 등 생산과정을 사전 제작하고, 생산자가 직접 방송에 출연하는 등 타 홈쇼핑과의 차별성을 강조해 긍정적인 소비자 평가를 적극 확보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 및 농식품기업의 유통망 진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창의혁신제품의 방송비중을 2015년 9.5% 수준에서 2016년 12%로 높이고, 2017년에는 17%까지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방송판매 우수제품이 수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외홈쇼핑사와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올해 7월14일부터 공영홈쇼핑이 추천한 제품을 인도네시아 레젤홈쇼핑사가 직매입해 자카르타 1천200만명 소비자를 대상으로 방송 판매·홍보 중이다.
윤리경영 실천으로 불공정 거래관행과 납품비리 문제를 차단하는 등 선도적으로 모범 유통거래 모델을 마련해 시행한다.
또한 직매입 활성화 전담팀을 구성·운영해 납품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재고부담 해소 추진 등 홈쇼핑 업계의 혁신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공영홈쇼핑은 유통의 거품을 뺀 합리적인 가격으로 우수한 창의혁신제품과 농축수산물을 공급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장터”라며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창조적으로 혁신하는 중소기업·농어민을 위한 ‘국내 및 글로벌 유통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지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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