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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백팩, 중저가는 해외구매, 고가는 국내구매 저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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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백팩, 중저가는 해외구매, 고가는 국내구매 저렴”
  • 조지윤 기자 jujunn@csnews.co.kr
  • 승인 2016.09.28 09: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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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최근 유행하는 수입 브랜드 백팩 10개의 국내외 가격을 조사한 결과 200달러 이하 중저가 제품의 경우 6개 제품 중 4개 제품의 해외구매 가격이 국내판매 가격보다 최대 11.6%, 최소 4.2%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00달러 초과 고가 제품(관‧부가세 부과 대상 제품)은 해외구매 가격이 국내판매 가격에 비해 최대 47.5%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동일 모델이라도 색상이나 프린트에 따라 가격차가 커 해외구매 시 주의가 요구된다.

조사대상 제품은 소비자 선호도 조사 결과 상위 5위 브랜드인 ▲레베카밍코프 ▲레스포색 ▲마크제이콥스 ▲키플링 ▲투미(가나다 순) 제품 가운데 해외구매 후기가 많고 국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동시 판매 중이며 제품 코드 및 제품 사진이 동일하거나 유사해 비교 가능한 제품 총 10종이다. 조사기간은 지난 9월1일부터 7일까지 소요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오픈마켓 및 해외(미국) 온라인 쇼핑몰 최저가(할인가격)를 기준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해외구매 가격에는 주요 배송대행업체 배송대행요금 평균값(또는 사업자 직접 배송비)과 관‧부가세가 포함됐다.

수입 브랜드 백팩 가격이 상대적으로 고가임을 고려해 면세한도(미화 200달러)를 기준으로 분리해 조사한 결과 면세한도인 200달러 이하의 6개 제품 중 4개 제품의 해외구매가(해외판매가에 배송대행료를 포함한 가격)가 국내판매가보다 최소 4.2%(마크제이콥스 바이커)에서 최대 11.6%(키플링 챌린저Ⅱ)까지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달러를 초과하는 관‧부가세 부과 대상 제품의 경우 조사대상 4개 중 1개 제품(레베카밍코프 줄리안 스몰)만 해외구매가가 국내판매가에 비해 4.9%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3개 제품은 해외구매가가 최소 13.5%(레베카밍코프 줄리안)에서 최대 47.5%(투미 알파브라보 녹스) 국내판매가에 비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백팩은 유행에 민감한 제품으로 색상이나 프린트에 따라 소비자 선호가 크게 달라지는 특성을 보이는데 조사대상 10개 중 해외의 경우 9개 제품에서, 국내의 경우 5개 제품에서 색상(또는 프린트)별 가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색상 또는 프린트에 따른 해외구매가 차이를 살펴본 결과 ‘레스포색 보이저’의 경우 최고 16만7천240원, 최저 6만3천517원으로 최대 62.0%의 가격차가 있었다. 국내판매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아 ‘레스포색 베이직’의 경우 최고 18만3천600원, 최저 6만8천850원으로 색상(또는 프린트)에 따라 최대 62.5%까지 가격차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백팩 해외구매 시 제품 가격에 현지 배송요금 및 현지 세금 등을 더한 총액이 면세한도 내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구매 시기 및 색상(또는 프린트)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제품 특성을 고려해 일정한 기간을 정해두고 꼼꼼히 비교한 후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해외구매 최대 성수기인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에는 제품별 가격 변동이 더 커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해외구매 시 제품이 잘못 배송된 경우 소비자 과실이 없어도 무조건 일정한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등 국내에 비해 경제적·시간적 반품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므로 해외구매 전 반품·환불 등 거래조건(보통 ‘terms and conditions’로 표시)이 부당하거나 소비자에게 불리한 내용은 없는지 사전에 확인하는 등 신중한 구매 결정을 당부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지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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