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회장 황창규)는 인공지능 TV 서비스인 ‘기가지니’ 가입자가 30만 명을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8월 말 20만 가입자를 돌파한 데 이어 50일 만이다.
이와 동시에 기가지니의 고도화된 음성인식 대화 기술과 한층 편리해진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선보인다.
대폭 고도화된 음성인식 대화 기술로 사용자와 기가지니의 대화에서 이전 문맥을 기억하고, 대명사를 해석해 답을 제공하는 등 지능형 대화가 가능해졌다. 대화와 상황에 따라 새로운 정보나 사용법을 알려주기도 하고 서비스를 제안하는 적극적인 대화도 할 수 있다.
KT에 따르면 고도화된 음성인식 대화 기술은 ‘GiGA IoT Home’ 서비스에도 적용된다. 지금까지 ‘조명 꺼줘~’, ‘조명 켜줘~’ 등과 같은 직접적인 명령이 아닌 ‘나 잘게’ 또는 ‘잘 자~’ 등 사용자의 말을 듣고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알아서 실행하는 지능형 대화 서비스가 이뤄진다.
KT는 기가지니에 목소리를 구별하는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 식별을 통한 계좌 조회 및 기존 금융사의 모바일 인증과 연동해 송금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재 우리은행은 계좌조회, 금융캘린더 제공, 케이뱅크는 잔액조회 및 송금 서비스 등이 가능하며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음성 기반의 대화형 홈쇼핑 서비스도 선보였다. 홈쇼핑 채널 ‘K쇼핑’에서 음성으로 바로주문, 상담원 연결, 상품검색, 상품추천, 다음상품 미리보기 서비스가 가능하며 향후 타 홈쇼핑사로 확대해간다는 방침이다.
KT 기가지니사업단장 이필재 전무는 “복합 질의를 이해하고, 앞 문장의 문맥과 대명사를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은 올해 탄생한 기가지니가 마치 사람처럼 한 단계 더 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대화 기술 개발과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협업, 제휴 등을 통해 AI 생태계 확대와 함께 더욱 발전하는 기가지니가 되겠다”는 자신감을 보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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