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산업개발, 홍보는 최고급 브랜드로 시공은 '대충'...소송갈 듯
상태바
대우산업개발, 홍보는 최고급 브랜드로 시공은 '대충'...소송갈 듯
  • 김정래 기자 kjl@csnews.co.kr
  • 승인 2017.11.29 08:30
  • 댓글 2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산업개발(대표 한재준)이 옵션 계약 불이행 등 부당계약건으로 소송에 휘말릴 조짐이다.

이달 초 광주광역시 북구에 시공 완료한 지역주택조합아파트인 '광주첨단이안아파트'의 조합원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시공사인 대우산업개발이 계약 시  제시한 옵션 이행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간 조합원 비상대책위원회는 대우산업개발에 내용증명을 통한 서면보고를 했으나, 대우산업개발이 "부당계약을 인정할 수 없다"는 답변을 하면서 양측 갈등의 골은 깊어질 대로 깊어진 상황이다.  

조합원 비상대책위원회는 당초 대우산업개발이 제시한 '이안 광주첨단 옵션 품목'에 명시된 대로 계약이 이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옵션 품목은 붙박이장을 제외한 모든 제품에  브랜드 및 모델번호,  사양이 특정돼 있는데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다. 

특히 대우산업개발이 옵션에 들어가는 각 브랜드와 모델이 지닌 강점을 나열하는 방식 등으로 홍보를 했고, 중문의 경우 “기존 목재 미서기의 단점인 변형과 습기에 의한 뒤틀림을 해결한 시스템 미닫이 도어입니다”라고  홍보한 만큼 이를 계약대로 이행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법률적 판단 역시 조합원 비상대책위원회의 의견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 

조합원 비상대책위원회의 변호사 자문 결과, 각 옵션을 구입한 계약자는 자신이 구입한 옵션이 해당 브랜드 및 모델 넘버와 사양일 것이라는 점을 신뢰하고 브랜드 가치와 사후관리서비스를 기대하면서 각 옵션 계약을 체결했다고 봐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어 대우산업개발이 ‘이안 광주첨단 옵션 품목 안내’에 기재된 대로 옵션을 공급해야 하는 채무를 부담함으로 아파트 구매자에게 시공사의 하청업체가 자체 제작한 중문을 공급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법률적 판단도 불리한 상황으로 전개되자 대우산업개발은 문틀을 제외한 중문의 문짝을 계약에 명시된 업체의 제품으로 해주겠다며 한발 물러났다. 

그러나 조합원 비상대책위원회는 “중문의 경우 기존 목재 미서기의 단점인 변형과 습기에 의한 뒤틀림을 해결한 시스템 미닫이 도어 제품인 만큼 문틀(프레임)을 제외한 문짝만을 교체해준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비판했다. 

반면 대우산업개발측은 “중문 제작 업체가 중문 옵션을 계약한 세대수가 적어 제품공급 및 시공에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계약에 명시된 업체의 제품을 설치하지는 못했지만, 동등한 디자인과 마감기준으로 시공을 했다”고 해명했다.  

이 같은 해명에 조합원 비상대책위원회는 대우건설산업에 대해 '부당계약에 대한 계약이행 촉구 건'으로 정식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다.  

대우산업개발은 최근 대구광역시 선진신암지구 주택재건축정비사업, 동대구지구 도시환경정비사업, 동인3의1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 포항시 학잠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등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수주했고, 광주첨단, 경산진량, 원주태장 등 지역주택조합 사업도 성공리에 진행 중이다. 그 외 프랑스 정통 베이커리카페 '브리오슈도레(Brioche Doree)'를 통해 외식사업 및 가맹사업도 운영중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정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3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나나 2017-12-16 16:31:51
요즘세상에도 이런회사가 잇나보군요
기업은 신용이 생명인디 금방 문닫는거 아닌지
모르긋네요

대우산업개발 2017-12-16 00:40:52
잔세만 살다 분양받을라고하니 신경써야할께 엄청많습니다
건설사가 젤중요하니 고객을중시 하는 건설사 선택하셔아 후회없습니다
갠적으로 대우산업개발 별로입니다

국민 2017-12-15 10:52:11
건설하고 많이 남기려 하니 이런일이 생긴것같아요.
지금의 박근혜 대통령.처럼
욕심이 과하면 탈나는법

하바구비 2017-12-14 18:11:33
사기꾼들~ ㅠㅠ이제 서민들 어찌 살라고 ᆢ 넘 힘듭니다 ᆢ 대우 얘기만 나오면 혈압이 높아져 죽을지경입니다 ᆢ

102-1104 2017-12-14 18:10:39
동네 구멍가게도 아니고 신청 세대수가 부족하다고 엉뚱한 물품으로 납품하는 게 말이야? 막걸리야? 앞으로 대우산업개발은 뭐 하려거든 사업설명회라 하지 말고 장사설명회라 해라. 마인드가 기업이 아니라 그냥 가게 수준이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