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매출 대박' 블루홀, 연구개발투자는 '쥐꼬리'...매출 대비 비중 0.3% 업계 최저
상태바
'매출 대박' 블루홀, 연구개발투자는 '쥐꼬리'...매출 대비 비중 0.3% 업계 최저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18.05.28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틀그라운드의 흥행으로 역대 최고 실적을 올린 블루홀(대표 김효섭)이 연구개발비 투자에서는 업계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상장 게임사의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이 평균 10%대인데 비해, 블루홀은 1%에도 못 미쳤다.

반면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이 70%를 웃돌아 대조를 이뤘다.

게임사 연구개발비 비중.JPG

블루홀의 지난 1분기 매출은 2867억 원으로 국내 게임 상장사 중 넷마블과 엔씨소프트에 이어 3번째를 차지했다. 자회사인 펍지(대표 김창한)가 개발한 배틀그라운드의 흥행으로 전년 대비 무려 8332%라는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다.

하지만 연구개발비는 오히려 감소했다. 지난해 11억 원에서 10억 원으로 9% 줄었다.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은 0.3%에 불과했다.

상장 게임사 평균이 10.6%에 한참 못 미치는 수치다.

이에 대해 블루홀 관계자는 “연구개발비의 대부분은 연구소 인건비로 보면 된다”며 “인력이 확충되거나 급여가 증가하면 연구개발비 늘어나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회사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당사의 경우는 특별히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해 연구 인력을 충원하거나 급여가 증가하지 않는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고 해서 연구개발비가 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연구개발비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게임 개발사인 드래곤플라이다. 1분기 매출이 19억 원에 불과하지만 연구개발비는 14억 원으로 매출 대비 비중은 73.7%에 달한다. 블루홀보다 연구개발투자가 4억 원 많다.

드래곤플라이 관계자는 “당사의 경우 순수 게임 개발사이다 보니 180여명의 직원 중 대부분이 연구인력으로 구성돼 있다”면서 “물론 게임 ‘스페셜포스’의 퍼블리싱도 진행하고는 있지만 비중이 높지 않아 매출의 대부분을 연구개발비로 재투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년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이 가장 크게 증가한 곳은 게임빌(대표 송병준)과 선데이토즈(대표 김정섭)다.

게임빌은 지난 분기 17%가 줄어든 236억 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연구개발비는 73%를 증액했다. 이에 따른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도 5.8%포인트 상승했다. 선데이토즈 역시 매출은 소폭 줄었으나 연구개발비는 88% 늘려 매출 대비 비중이 3.5%포인트 증가했다.

연구개발비 투자액이 가장 많은 곳은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다. 엔씨소프트의 1분기 연구개발비는 695억 원으로 전년 대비 5%가량 줄었지만 지난해에 이어 절대액 기준 1위 자리를 고수했다. 넷마블(대표 권영식)은 691억 원을 투자해 엔씨소프트를 4억 원 차로 바짝 추격했다.

한편 지난 1분기 국내 게임사의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26% 늘어 외적 성장을 이뤘다. 연구개발비 역시 51% 증가했다. 이에 따른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도 전년 대비 1.8%포인트 상승해 외연 확장과 동시에 신규 게임 개발을 위한 재투자도 활발히 진행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뤘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