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 라임펀드 고객손실 일부 보상...투자자보호 체질개선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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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투자 라임펀드 고객손실 일부 보상...투자자보호 체질개선 나선다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0.05.20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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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투자는 라임펀드 환매중단 사태와 관련해 고객 손실 최소화 방안의 일환으로 피해금액 일부에 대해 보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신한금융투자는 지난 19일 이사회를 열고 라임펀드 판매로 발생한 고객 손실과 관련해 자발적 보상안을 확정했다. 자발적 보상상품은 라임 국내펀드와 무역금융펀드 등이다.

구체적 보상안은 국내펀드와 무역금융펀드 개방형은 30%(법인전문투자자 20%), 무역금융펀드 폐쇄형은 70%(법인전문투자자 50%)이다. 무역금융펀드 중 자발적 환매가 불가한 폐쇄형 펀드는 투자설명서에 대한 충실한 설명이 필요했음에도 설명이 미흡하였던 점을 감안해 보상비율을 다르게 적용했다는 설명이다.

국내펀드는 손실액 기준, 무역금융펀드의 경우 원금을 기준으로 보상이 이루어지며 추후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결과에 따라 재정산을 하는 형태다. 신한금융투자는 이와 같은 자율보상안을 가지고 고객들과 합의 후 최종 보상금액을 결정할 예정이다. 
 
신한금융투자 측은 투자한 고객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고민해 왔으며 책임경영 실천과 고객 신뢰회복을 위해 선제적으로 자발적 보상안을 내놓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향후에도 법적 절차 진행 등을 통해 라임에 대한 고객 자산회수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와 동시에 신한금융투자는 상품관련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고객신뢰회복과 투자자자보호를 위한 근본적인 체질개선 대책도 공개했다.

우선 상품이슈 발생한 부서에 책임을 물어 신탁부는 신규업무를 중단하고 PBS사업부는 업무영역이 축소된다.

신탁부는 일정기간 신규 대체투자 상품공급을 중단하고 기존에 발생한 관련 상품의 이슈해결에 주력한다. PBS사업부 역시 신규 비즈니스보다는 전문사모펀드에 대한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업무에 집중하도록 하는 등 기존 사업범위를 자체적으로 축소하도록 결정했다.

또한 회사업무 전 분야에 걸친 리스크를 총체적으로 분석 및 시스템화해 관리할 운영리스크 전담조직이 신설된다. 복잡해진 금융시장에 따라 변화된 증권사 업무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해당업무 시행 절차 전반에 대해 리스크를 총체적으로 분석, 검토, 평가하는 조직을 신설하고 제도화할 예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책임질 전문가를 영입하여 모든 업무를 미리 체크하고 업무 절차를 꼼꼼히 분석하여 매뉴얼하고 시스템화해 신설된 조직은 잠재적 위험 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통해 금융사고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마지막으로 투자자보호를 위해 상품공급 및 상품관리 부서에 대한 조직개편을 추진해 업계 최초로 출범한 상품감리부가 금융소비자보호본부로 이동해 독립된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체제 아래 더욱 객관적으로 상품을 심사하고 고객입장에서 상품의 운용상황을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상품공급과 관리 기능 일원화를 위해 상품공급본부 소속이었던 신탁부와 랩운용부를 상품 제조, 공급, 관리를 총괄하는 본부로 이동 배치할 예정이다.

이영창 신한금융투자 대표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하며 막중한 책임을 느끼고 있다"면서 "고객중심 원칙아래 조직, 제도, 문화 등 상품과 관련된 모든 것을 근본적으로 바꿔 신뢰할 수 있는 금융회사,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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