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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소비자 10대 뉴스…위드코로나‧고금리‧고물가로 소비생활 큰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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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소비자 10대 뉴스…위드코로나‧고금리‧고물가로 소비생활 큰 변화
안전 불감증 여전·기준금리 인상에 부동산은 침울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 승인 2022.12.02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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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전 세계가 위드 코로나로 접어들고 러시아 전쟁 등 국제 정세가 급변하면서 우리 소비생활에도 커다란 변화가 일었다.

코로나로 몸집을 키운 배달앱, 온라인몰의 성장이 주춤해졌고 여행, 항공 등 산업은 다시 활기를 띠었다. 전쟁 등 불확실한 국제 정세 속에 국내는 고물가, 고금리 현상 지속으로 장바구니 물가가 위태로워지는 등 소비생활에도 다양한 영향을 끼쳤다. 기준금리가 큰 폭으로 오르며 부동산 거래절벽이 이어졌고 예금 등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는 움직임이 활발해졌다.

어김없이 올해도 소비자들은 먹거리부터 가전,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안정성에 대한 우려로 몸살을 앓았다.

3일 제 27회 소비자의 날을 맞아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이 올 한해 화제가 됐던 소비자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1. 위드 코로나로 여행 활기, 배달앱 시장은 축소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는 등 위드 코로나로 접어들며 코로나로 특수를 누렸던 배달앱과 온라인몰 시장의 성장이 완화된 반면 여행, 항공 등 산업은 활기를 띄기 시작했다. 일상 회복이 본격화되면서 소비 심리도 회복했고 야외활동을 위한 패션, 화장품 등도 호재를 누렸다. 다만 코로나를 통해 비대면 시대로 전환하면서 고객센터를 AI로 대체하거나 식당, 카페 등도 키오스크, 배달로봇을 도입하는 등 변화가 이어졌다.

2. 부동산 가격 폭락...영끌족 비명
올 들어 부동산 가격이 폭락하면서 빛 내서 집을 산 이른 바 '영끌족'들의 비명이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 가격 하락의 원인으로는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대출금리 상승으로 주택구입 수요 자체가 줄어들고 있는 점이 가장 크다.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11월 말 기준 3.25%를 기록하며 연초 대비 3배 이상 급상승한 상황에서 시중은행 주택담보금리의 준거금리가 되는 '코픽스(COFIX)' 역시 같은 기간 1.64%에서 3.98%로 2배 이상 급등했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연 8%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시중은행들 역시 올 들어 가계대출 수요가 줄어들면서 기업대출을 강화하는 방면으로 대출 포트폴리오를 일부 조정하고 있다.

3. 고물가시대...식품 등 가격 폭등으로 소비자 시름
각종 국제 원자재 가격이 크게 뛰고 고환율 영향으로 식품 도미노 가격 인상이 연초부터 이어졌다. 서민 먹거리인 라면은 물론 두부, 콩나물, 고추장, 커피, 과자, 아이스크림, 음료 등 오르지 않은 품목을 찾는 게 더 쉬울 정도다. 국제 원맥 가격이 인상되면서 밀가루, 부침가루 등 가격 폭등은 밀가루를 많이 쓰는 빵집과 과자 등 가격 인상으로 번졌다. 원유 가격 인상 여파로 치즈, 버터, 발효유 등 가격도 올라 서민들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커졌다.

4. 은행권으로의 '역 머니무브' 은행 예·적금 인기
올해 기준금리가 큰 폭으로 오르면서 은행 예·적금이 다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올 들어 주식시장과 가상자산 시장 불황으로 대기자금이 대거 은행 수신상품으로 옮겨지는 '역 머니무브' 현상이 발생하면서 은행들이 경쟁적으로 수신금리를 올리기 시작했다. 최근 시중은행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는 연 4~5% 수준으로 일부 은행들은 특판 형태로 6%대 상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은행권 수신상품이 큰 인기를 끌자 2금융권에서도 경쟁적으로 금리를 올리는 도미노 현상이 발생했다. 다만 금리 상승현상이 과열되면서 금융당국은 최근 은행들에 금리인상 자제를 요청했고 금리 급등현상은 수그러든 모습이다. 그동안 예·적금 금리인상의 주 원인이었던 기준금리 인상 역시 내년에는 소폭 인상 또는 동결 가능성도 나오면서 역 머니무브 현상은 다소 잦아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5. 식품업계 최대 화두 ‘소비기한 표시제’ 도입 논란
올해 식품업계는 소비기한 표시제 도입을 앞두고 혼란이 계속됐다. 소비기한 표시제는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을 식품에 표시하는 제도로 내년 1월1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유통기한은 제품 제조일로부터 소비자에게 판매가 허용되는 기한이며 소비기한은 식품 등에 표시된 보관방법 준수 시 섭취해도 안전에 이상이 없는 기한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유통기한이 지나 통째로 버리는 데 따르는 비용을 줄이면 식품 가격을 크게 낮출 수 있다고 판단해 시행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구체적인 로드맵이 마련되지 않았고 섭취안전 문제도 불거지면서 유통기한의 기간은 그대로 두고 명칭만 바꾸겠다는 식품기업들이 다수 등장하면서 논란이 됐다.

6. 세탁기부터 증정품까지...소비자 안전 위협 여전
올해는 삼성전자 드럼세탁기 유리문 깨짐,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발암물질 검출, LG생활건강 물티슈 가습기 살균제 성분 검출 등이 잇따라 발생하며 소비자들이 불안에 떨었다. 지난 7월 삼성전자 드럼세탁기의 문을 닫는 과정서 유리문이 깨지거나, 세탁기 작동 중 파손됐다는 제보들이 나오면서 삼성전자는 무상 도어 교환 서비스를 진행했다. 스타벅스는 올 여름 e-프리퀀시 행사 증정품으로 제공한 서머 캐리백에서 발암물질로 분류되는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돼 자발적 회수 절차를 진행했다. LG생활건강도 어린이용 물티슈에서 살균 보존제인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CMIT)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 혼합물이 검출돼 자진회수했고 물티슈 사업 종료 계획을 밝혔다.

7. 살점 들어간 빵, 비닐감긴 치킨, 기생충 버거 등 식품 속 황당 이물
올해는 유독 소비자 안전을 위협하는 이물이 많은 이슈가 됐다. 맥도날드 햄버거에서 고래회충이 나온 데 이어 노랑통닭에서는 비닐이 감긴 채 치킨을 튀겨 문제가 됐다. 롯데백화점 식품관 초밥에서도 벌레가 나와 충격을 줬다. 소비자들은 혼입 경로를 알 수 없는 이물이 잇따라 발견돼 불안한데 업체들은 대수롭지 않다는 듯 대응해 원성을 샀다. 식품·외식업체들은 식품위생안전 관리를 철저히 이행하고 있어 제조공정상 이물이 들어갈 가능성이 아주 희박하다는 입장이지만 제조공정이나 유통·보관 단계에서 발생한 사례가 적지 않아 식품 안전과 위생에 대한 각별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8. 실손 보험료 폭등...백내장 등 보장은 제한
올해 실손보험 평균 인상률이 14.2%로 소비자 보험료 부담이 가중된 가운데 보장은 제한돼 갈등이 폭발했다. 올해 인상율은 보험사마다 손해율이 달라 차이가 있지만 1~2세대가 평균 16% 정도다. 3세대는 출시 이후 5년 동안 보험료를 인상하지 않기로 했지만 2020년부터 적용했던 한시적인 할인 혜택을 종료하면서 8.9% 인상 효과가 있다. 이외에 고령층이 가입할 수 있는 노후실손보험 상품 보험료도 15~19% 인상됐다. 보험료는 인상됐는데 실손보험 지급 심사는 강화돼 보험금 지급 거절이 다발하면서 불만을 샀다. 특히 보험사들은 실손보험 손해율 급등의 원인으로 ‘백내장 과잉진료’를 꼽으면서 관련한 부지급건이 급증했다.

9. PCR 검사 해제 등으로 너도나도 해외여행
엔데믹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해외 여행객도 급증했다. 한국관광공사가 집계한 10월 출입국 통계를 보면 내국인 출국자 수는 10월 한 달 동안 77만348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521.8% 늘었다. 9월 3일부터 입국 전 PCR 검사 의무가 폐지됐고, 10월 10일부터 일본 무비자 입국이 허용되면서 해외여행 심리가 크게 완화된 덕분이다. 1~10월 내국인 출국자 수는 총 411만925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93만5208명) 보다 340.5% 늘었다. 여행사들은 동남아, 일본을 시작으로 여행 상품을 확대하고 있으며 항공사들도 항공편 늘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10. 즉시연금 소송 장기화...보험사별 엇갈린 판결
지난 2018년부터 이어진 즉시연금 관련 주요 생명보험사와 소비자간 법정 다툼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올 들어 1심과 2심 판결이 속속 나오고 있는 가운데 생보사별로 희비가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2심까지 진행된 보험사의 경우 미래에셋생명은 1~2심 모두 패소했지만 삼성생명은 최근 나온 2심 판결에서 승소하면서 상반된 결과를 받았다. 이 외에도 흥국생명, DGB생명, KDB생명 등은 1심에서 패소했다. 즉시연금 소송의 경우 산출방법서를 보험약관의 일부로 인정할 수 있는지, 산출 방법서로 소비자에게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지가 핵심 쟁점인데 각 재판마다 이에 대한 판단이 달라 소비자와 보험사 모두 항소와 상고를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다. 소송에 연루된 모든 보험사의 재판이 마무리되기까지는 향후 수 년 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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