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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지난해 매출 14조3726억 원 전년比 3.4% 증가...모바일 매출 성장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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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지난해 매출 14조3726억 원 전년比 3.4% 증가...모바일 매출 성장 견인
  • 송혜림 기자 shl@csnews.co.kr
  • 승인 2024.02.07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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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14조3726억 원, 영업이익 9980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에 비해 3.4% 늘어난 반면, 영업이익은 7.7% 감소했다.
 
매출 성장 배경에는 5G 보급률, 해지율 등 MNO 사업의 질적 성과와 MVNO 양적 확대에 힘 입은 모바일 사업 성장과 더불어 IDC, AICC(인공지능컨택센터) 등 B2B 신사업이 포함된 기업인프라 부문의 매출 증대가 주효했다.
 
영업이익은 전력료 인상과 함께 사이버 보안 투자 확대에 따른 비용 영향으로 감소했다. 연간 CAPEX(설비투자)는 통신 품질 향상을 위한 기지국 구축과 사이버 보안 투자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3.9% 늘어난 2조5140억 원을 집행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8% 증가한 3조8209억 원으로 집계됐다.영업이익은 신규 통합 전산망 구축에 따른 비용 반영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8% 감소한 1955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기준 모바일 매출은 20% 이상의 무선 회선 수 증가, 5G 보급률 증대, 1%대 초반 해지율 기조 지속 등 2022년에 이어 질적 성과가 이어지며 전년 대비 2% 증가한 6조3084억 원을 달성했다. 접속매출을 제외한 무선서비스매출은 2.6% 성장한 5조9814억 원이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 회선 수는 2509만 7000개로 전년 대비 26.1% 늘어났다. MNO 가입 회선은 2022년 1601만 2천개 대비 17.2% 늘어난 1877만개다.

5G 가입 회선은 2022년에 비해 약 16.2% 늘어난 704만개를 달성했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 비중은 64.3%로 전년 대비 10%포인트 이상 증가했다.

MVNO 가입 회선은 전년 388만 4천개와 비교해 62.9% 늘어난 632만7000개로 가파른 증가세를 지속했다. 
 
솔루션, IDC, 기업회선 등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한 1조7057억 원을 기록했다.
 
솔루션 사업은 AICC, 스마트모빌리티 등 B2B 신사업 성과가 실적을 견인하며 매출이 전년 대비 9.6% 증가한 5799억 원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는 올해는 LG AI 연구원과 협업해 통신, 플랫폼, 금융, 유통,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대형언어모델(LLM) 익시젠(ixi-GEN)을 개발해 AI 사업의 중추로 활용, AICC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IDC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6.3% 증가한 3264억 원이다. LG유플러스의 대표 IDC인 평촌메가센터는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로부터 ‘재해경감 우수 기업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올해 1월에는 ‘재해경감 표창’을 수상하는 등 에너지 효율과 운영 안정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기업 회선 사업도 전년 대비 2.7% 증가한 7994억 원의 매출을 거뒀다. 스마트홈 부문 매출은 IPTV와 초고속인터넷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 대비 2.3% 상승한 2조3987억 원으로 집계됐다. 초고속인터넷 사업 매출도 전년 대비 5.1% 증가한 1조 702억 원을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516만1000명으로 전년 대비 4.6% 늘어났다.

IPTV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2% 증가한 1조3285억 원을 기록했다. VOD 인기작 감소, OTT 이용률 증대 등 외부 요인에도 OTT 중심의 IPTV 체질 개선과 콘텐츠 확장 전략이 성과를 거두며 고가치 가입자 확대에 기반한 기본료 수익 상승이 배경으로 꼽힌다. IPTV 가입자는 전년 대비 1.7% 상승한 544만5000명이다.
 
올해 LG유플러스는 B2C·B2B 등 전 고객이 차별화된 AI 기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DX)에 사업 역량을 결집한다.
 
먼저 통신 사업에서는 통신, 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AI ‘익시젠’을 자사 서비스에 탑재, 챗봇의 진화 형태인 ‘챗Agent’를 선보인다. LG유플러스는 챗Agent가 고객과 대화를 나누면서 사용 패턴 및 당면한 문제를 파악하고 추천 요금제와 해결법을 선제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할 예정이다.
 
또한 AI가 고객의 말을 실시간으로 이해해 상담원이 즉각적으로 대응 가능하게 도움을 주는 ‘상담 어드바이저(Advisor)’로 고객서비스(CS)도 한 단계 진화시킨다. 이 외에도 오프라인 직영점 및 네트워크 운영에도 AI를 도입해 품질과 효율 증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B2B 사업에서는 이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구축형 AICC ‘U+ AICC 온프레미스’의 서비스를 고도화함과 동시에 ▲구독형 AICC ‘U+AICC 클라우드(Cloud)’ ▲소상공인 전용 ‘우리가게 AI’ 사업 영역에 집중해 ‘B2B AI 3대 서비스’를 구축한다..
 
또한 지금까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제공했던 AI 서비스에 ‘예약’, ‘대기’ 등 신규 AI 기술을 더한 ‘우리가게AI’를 출시해 예약, 주문, 결제, 홍보 등 사업의 전 영역을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상품 경쟁력을 지속 강화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최고리스크책임자(CRO) 여명희 전무는 “어려운 대외 환경 속 에서도 신사업 성과가 가시화되고, 본업인 통신사업의 질적 성장을 이어간 덕분에 안정적인 외형 확장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2024년에는 디지털 혁신(DX) 역량 강화와 플랫폼 사업 확대에 집중해 시장에 LG유플러스의 신성장 동력을 입증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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