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高지방식단 간질환자 뇌신경 재생애 효과"
상태바
"高지방식단 간질환자 뇌신경 재생애 효과"
  • 김미경 기자 canews@csnews.co.kr
  • 승인 2008.02.1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의료진이 고지방 식단이 간질환자의 뇌신경세포를 재생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인제대 일산백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동욱 교수팀은 동물실험 결과 고지방.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인 '케톤생성 식이요법'이 간질로 손상된 뇌신경세포 재생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김 교수팀의 연구는 간질 분야 국제학술지 '간질 연구' 최신호에 발표됐다.

김 교수팀은 간질환자가 케톤생성 식이요법을 적용하거나 단식으로 체내 케톤 수치가 높아졌을 때 간질발작 증상이 개선된다는 데 착안해 간질을 유도한 생쥐에게 케톤생성 식이와 일반 식이를 공급했다. 실험 결과 케톤생성 식이요법이 일반 식이에 비해 신경세포의 재생량이 약 45% 정도 더 높게 나타났다.

과거에는 손상된 뇌세포는 재생되지 않는다는 것이 정설이었으나 근래들어 손상된 후 소량이지만 재생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교수는 "케톤생성 식이요법은 미국에서 개발돼 현재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어떻게 효과를 나타내는지 원리는 알려져 있지 않았다"며 "이번 연구는 케톤생성 식이요법이 뇌세포 재생을 돕는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케톤생성 식이요법은 약물치료만으로 잘 조절되지 않는 난치성 간질환자에게 우수한 치료 효과를 보인다고 김 교수는 설명했다.

케톤생성 식이요법은 총열양을 5라고 가정했을 때 지방과 지방외 다른 영양소로부터 공급하는 열량의 비를 4대1로 구성하는 식사요법으로 영양소별로 고지방, 저탄수화물, 적정 단백질로 이뤄진다.

케톤생성 식이요법을 따를 경우 영양 불균형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각종 비타민과 칼슘 등 무기질을 보충 섭취해야 하며 또한 전문의사의 지도와 감독 하에 실시해야 한다고 김 교수는 조언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