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다이어트에 관한 속설과 진실-1편
상태바
다이어트에 관한 속설과 진실-1편
  • 뉴스관리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10.06.25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다이어트에 관한 속설,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 속설의 진실은 무엇일까?


몸이 잘 붓는 경우 살이 찌기 쉽다?

정답 : O

몸에 부종이 생기는 것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현상입니다. 혈액순환이 나쁜 사람은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져 체지방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움직이지 못하는 체지방은 몸에 그대로 쌓여 군살을 만들게 되지요. 붓기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 등을 수시로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나 사우나 등도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따뜻한 물과 차를 자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올리브유는 일반 식용유와는 달리 재사용해도 괜찮다?

정답 : X

액화상태의 기름은 사용하고 난 후 굳어지는 과정에서 트랜스 지방이 발생합니다. 올리브유도 마찬가지지요. 따라서 아무리 좋은 기름이라도 재사용 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한 기름은 되도록 최소한의 양만을 사용하고, 그때 그때 신선한 기름을 사용하시는 것이 건강하고 날씬함 몸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피곤해도 운동은 해야 살이 빠진다?

정답 : X

몸이 피곤하다는 것은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때 무리해서 운동을 하게 되면 극도로 지친 우리 몸은 제대로 순환기능을 해내지 못해 지방층의 이동보다 축적 현상이 더 많이 일어납니다. 지방이 움직이지 못하고 그 자리에 오랫동안 머물면 결국 살이 찌는 원인이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무리한 운동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수준의 적당한 운동이 좋습니다.


칼로리가 같은 음식은 살찌는 정도도 똑같다?

정답 : X

같은 칼로리를 섭취하더라도 성분과 당수치, 식이섬유 함유율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소화흡수되는 정도와 대사율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1g의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동일하게 4kcal의 열량을 내지만, 탄수화물보다 단백질을 소화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되므로,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 탄수화물보다 적은 에너지로 남게 됩니다.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할수록 소화시키는데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역시 식이섬유가 많을수록 살이 덜 찌겠죠.


음식을 짜게 먹고 부으면 다음날 바로 살이 된다?

정답 : X

다음날 바로 살이 되지는 않습니다. 붓는 현상을 부종이라고 하며, 부종은 지방의 원활한 순환을 막아 살이 찌는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때문에 부종이 바로 살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이 부종이 계속될수록 우리 몸은 점점 살찌기 쉬운 체질로 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빨리 부종을 해결하고, 만일 부종이 지속된다면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지요.


장청소를 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정답 : X

장세척 등을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수분이 감소하여 체중이 감소하지만 이는 곧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장세척을 통해 장 속의 노폐물이 청소되면서 다소 체내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수는 있겠지만, 장세척이 직접적으로 체중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랍니다.


지나친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뿐만 아니라 근육도 소모할 수 있다?

정답 : O

유산소 운동을 하면 체지방만 빠진다고 착각하고 운동량을 지나칠 정도로 많이 할당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개인의 체력에 따라 체지방을 연소하는 유산소 운동 시간은 다르다. 그 시간을 넘기게 되면 탄수화물이 고갈되면서 근육을 탄수화물로 전환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그때부터는 지방뿐 아니라 근육까지 함께 소모돼 몸이 피로해지는 현상이 온다.


압박붕대로 몸을 감으면 살이 빠진다?

정답 : X

오히려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체내 순환을 억제해 지방이 쌓이기 쉽다. 우리 몸은 순환을 통해 지방을 이동시켜 체내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지방이 갈 곳을 잃게 되면 그 자리에 쌓이게 된다. 압박붕대로 몸을 감는 것 보다는 몸의 긴장을 풀고 이완을 돕는 운동을 해 주거나 편안한 옷을 입어 체내 순환 능력을 높이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반면 타이트한 옷을 입으면 적당한 긴장감을 갖게 돼 일시적으로 먹는 것을 줄이는 효과는 있다.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중 칼로리가 높은 순서대로 나열하면, 지방이 첫째고, 둘째가 탄수화물, 셋째가 단백질이다?

정답 : X

지방은 1g당 9kcal를 내기 때문에 가장 높은 칼로리를 내지만,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1g당 4차미로 같습니다.


제로칼로리 콜라에는 칼로리가 없다?

정답 : X

제로콜라는 정확하게 0kcal 는 아닙니다. 250ml 한캔당 4kcal 미만의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지만, 국내 식품의약청 내용물 표기법에 관한 법률을 보면 식품의 내용물을 100ml 단위로 표기하되, 열량이 5kcal 미만인 경우 0kcal 로 표기해도 무방하다는 규정이 있기 때문에 제로 칼로리로 표기되는 것입니다.


복부비만의 경우, 윗몸일으키기나 허리돌리기와 같은 복부운동과 뛰기 운동이 좋다?

정답:X

윗몸일으키기와 같은 복부운동이 복부비만을 직접적으로 해결하지는 않습니다. 복부비만은 복부에 체지방이 많이 쌓인 경우이므로, 체지방을 감소하기 위한 운동이 필요한데, 격렬한 뛰기보다 가벼운 걷기가 체지방 감소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물론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탄력있는 복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같은 운동이라도 몸무게에 따라 소비하는 에너지가 다르다?

정답:O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사람일수록 필요로 하는 에너지가 많아 열량 소모가 더 높습니다. 예를 들면, 걷기 운동의 경우 1Kg당 4.8kcal의 에너지가 필요하므로, 55kg의 사람이 1시간 동안 운동하면 260kcal를 소비하지만, 75kg의 사람은 360kcal를 소비하게 됩니다.


매일 아령운동 하는 것보다 일주일에 두번 수영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다?

정답:X

하루에 몇시간씩 힘들게 운동하는 것보다 조금씩이라도 매일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답니다.


배가 고파서 잠이 안 올 때는 사과 보다 우유 한잔을 마시는 것이 좋다?

정답:O

사과에는 산이 들어있어 밤에 먹는 것보다 아침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유속의 단백질이 분해되어 생기는 오피오이드펩티드가 중추 및 말초신경에 작용하여 잠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찬 우유 대신 따뜻하게 데워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은 꼭 먹는 것이 좋다?

정답:O

음식을 먹는 것 자체가 위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며,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게 도와줍니. 또한 끼니를 건너띄면 몸은 에너지를 더욱 비축하려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도움말=365mc비만클리닉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