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성장속도가 놀라울 정도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중국에서 5만717대를 팔아 상하이폭스바겐과 상하이GM에 이어 판매 순위 3위에 올랐다.
이같은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36.7% 급증한 것으로, 1월에는 이보다 많은 7만2천여대를 판매하고도 경쟁업체에 뒤져 5위를 기록했었다.
시장점유율도 1월 5.8%에서 2월 6.7%로 0.9%포인트 높아졌다.
기아차도 작년 2월보다 4.2% 늘어난 2만5천8대를 판매, 9위에 오르며 최근 수년간 처음 톱텐 진입에 성공했으며 점유율도 3.3%로 1월보다 0.3%포인트 높아졌다.
특히, 기아차의 중국 내 판매 순위는 2007년 17위에서 2008년 15위, 2009년 및 2010년 각 13위, 올해 1월 12위 등으로 꾸준히 높아지는 추세다.
현대기아차가 2월 중국 시장에서 약진한 것은 경쟁업체들의 신차 출시가 주춤한 틈을 타 잇따라 신차를 내놓고 판촉 활동을 강화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대차의 위에둥(아반떼HD의 중국형 모델)이 지난달에만 1만4천811대가 팔린 것을 비롯해 투싼ix(6천866대), 신형 엑센트(8천41대) 등 신차들이 대부분 판매 호조를 보였다.
기아차도 포르테(7천740대), 신형 스포티지R(3천754대) 등이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중국은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시장으로 업체 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다"며 "최근 기아차가 중형 세단 K5를 출시한 데 이어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신차를 대거 선보여 중국 자동차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