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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멕시코 공장에 1조 원 규모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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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멕시코 공장에 1조 원 규모 투자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14.08.28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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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대표 이형근·이삼웅)가 멕시코에 1조 원 규모의 대형투자를 결정했다.

기아차는 27일 오전(현지시간) 멕시코시티 연방전력위원회 기술박물관에서 이형근 부회장 등 회사 관계자와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 로드리고 메디나 데 라 크루즈 누에보 레온州 주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멕시코 현지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계약 조인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현지공장은 누에보 레온州 몬테레이 인근 페스케리아 지역 500ha(151만평, 부품협력사 부지 포함) 부지에 10억 달러를 투자해 연산 30만대 규모로 건설되며 올 9월 말 착공에 들어가 2016년부터 소형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기아차가 멕시코 공장 설립을 결정하게 된 것은 글로벌 생존 및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서는 신규 시장 개척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현재 기아차의 해외 생산 비중은 주요 경쟁업체 75% 수준에 한참 못 미치는 44%에 불과하며, 해외 판매 비중은 올해 상반기 기준 전체 판매의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멕시코는 연간 판매수요가 100만대이고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국가이지만 20%에 달하는 고관세 때문에 기아차 판매가 없던 대표적인 국가다. 대부분의 글로벌 메이커들이 현지생산 체제를 구축해 멕시코 시장을 공략하는 것과는 대조적.

또한 멕시코는 저렴한 인건비, 높은 노동생산성,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중남미 포함 40여개국과의 FTA 네트워크 등 입지 조건 및 글로벌 시장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멕시코 공장이 완공되면 기아차는 국내 169만대, 해외 168만대, 총 337만대의 글로벌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국내 완성차 수출 증가도 기대된다. 멕시코는 현지 생산량의 10%까지 무관세 수입 쿼터제를 실시하고 있어 이를 통해 최대 3만대까지 관세 없이 수출할 수 있는 길이 열리기 때문이다.

기아차 측은 향후 프레스, 용접 로봇, 운반 및 검사 설비 등 부품협력사 포함 전체 설비 투자의 70% 가량을 국내 설비 수출로 충당하는 한편 국내 생산 부품의 현지공장 수출을 위해 국내 설비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 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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