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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시...연비는 18.2k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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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시...연비는 18.2km/l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14.12.16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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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가 연비와 주행성능을 대폭 강화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16일 공식 출시했다. 약 27개월의 연구개발 기간에 연구개발비 1천800억원을 투입한 현대차의 차세대 친환경 모델.

곽진 부사장은 이날 발표회에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친환경차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현재 시점에 현대차는 동급 최고 연비와 강력한 주행성능으로 무장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출시하게 됐다"며 "본질에 충실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통해 국내 친환경차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하이브리드카 대중화에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1세대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이어 이번에 출시하는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에도 독자 개발한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했다.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토요타와 GM 등이 사용하는 복합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비해 구조는 간단하면서 효율은 뛰어난 현대차의 독자적인 시스템이다.

병렬형 시스템은 엔진과 모터의 동력 제어를 담당하는 엔진 클러치와 하이브리드 전용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보다 간단한 구조와 적은 모터 용량으로도 구동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한 '누우 2.0 직분사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을 국산 하이브리드 모델 최초로 탑재해 기존 제품 대비 4% 향상된 최고출력 156마력과 5.5% 향상된 최대토크 19.3kg.m로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엔진과 함께 출력을 담당하는 '38kW급 하드타입 전기모터'는 기존 출력 대비 8.6% 향상됐고 최대토크 20.9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직분사 엔진과 함께 강력한 구동능력을 완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실용 RPM대의 출력과 토크를 개선해 하이브리드카의 최대 약점으로 지적되던 초기 가속 문제를 상당 부분 해결했으며 국내 중형 하이브리드 모델 최초로 스포츠 주행 모드도 지원한다.

아울러 엔진과 모터의 적절한 동력배분 및 회생제동시스템 효율 개선을 통해 연비 18.2km/ℓ(16인치 타이어 기준)를 달성해 기존 제품 대비 8.3% 연비 개선 효과를 거둬 동급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최고의 경제성을 갖췄다는 설명이다.

이외에도 하이브리드 전용 4.2인치 컬러 TFT-LCD 슈퍼비전 클러스터, 앞 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자동으로 정차와 운행을 반복하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전방 추돌 경보 시스템, 스마트 후측방 경보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등 첨단 사양을 대거 적용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경쟁모델 중 최고의 연비를 자랑하고 직분사 2.0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해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제공하는 첨단 친환경차"라며 "현대차그룹은 이번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시를 계기로 2020년까지 친환경차 라인업을 22개로 확대하고 글로벌 친환경차 세계 2위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판매량을 국내 1만8천대, 해외 3만7천대 등 총 5만5천대로 설정했고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실적을 합산한 하이브리드 전체 판매 목표를 올해 1만8천300여 대에서 내년 3만여대 수준으로 전년 대비 64% 끌어올릴 계획이다. 

차량 가격은 엔트리 트림인 스마트 모델은 기존 제품 대비 25만원 낮춘 2천870만 원, 주력 트림인 모던 모델은 13만원 낮춘 2천995만 원, 최상위 트림인 프리미엄 모델은 기존 제품과 동일한 3천200만 원이다.

[소비자가만든느신문 = 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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