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계약자 사망으로 인한 정수기 렌탈 해지, 웬 위약금?
상태바
계약자 사망으로 인한 정수기 렌탈 해지, 웬 위약금?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5.04.22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렌탈 정수기 위약금 문제를 두고 업체와 소비자가 갈등을 빚었다. 렌탈 계약자가 사망해 취소하려고 하니 위약금을 요구해 소비자가 반발한 것. 업체 측은 뒤늦게 잘못 안내한 것이라며 사과했다.

서울시 양천구에 사는 황 모(여)씨는 4월 초 황당한 일을 겪었다고 털어놨다.

한 달 전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 짐 정리를 하던 중 정수기를 발견한 황 씨. 본인 집에도 정수기가 한 대 있고 어머니 집에서는 더 이상 사용할 사람이 없어 명의이전을 하지 않고 취소 요청을 했다.

하지만 업체 측은 명의자가 사망했다 하더라도 취소 시에는 위약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기 두 달 전 홈쇼핑을 통해 3년 동안 사용하기로 하고 계약한 것이며 해약 시 20만 원의 위약금이 부과된다는 것.

황 씨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반발했지만 설치비, 배송비 등 업체 측 손해가 만만치 않다며 고개를 저었다. 결국 황 씨는 업체 측과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로 도움을 요청했다.

황 씨는 “일부러 해지를 하는 것도 아니고 계약 당사자인 어머니가 돌아가셨는데 무조건 소비자 책임으로 몰아가는 게 말이 되냐”며 “사용할 사람이 없는데 위약금이 무서워 3년을 짊어질 수도 없는 노릇”이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에 대해 업체 측은 고객센터에서 잘못 안내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명의자 사망 시 ‘사망 확인서’ 등 서류가 필요할 수는 있으나 위약금 등을 물리지 않는다는 것.

코웨이, 청호나이스, 동양매직 등 대형 정수기업체 역시 명의자가 사망할 경우에는 위약금 뿐 아니라 다른 조건 없이 해지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업체 관계자는 “계약 당사자가 사망 시 계약을 이어나갈 수가 없으므로 잔여기간이 얼마든 위약금 없이 해지가 가능하다”며 “업체마다 신청서류나 방식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다”고 안내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