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S 활동은 정리(Sort), 정돈(Set), 청소(Shine), 표준화(Standardize), 습관화(Sustain)를 뜻한다.
풀무원은 ‘바른청소교실’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소셜벤처인 샤인임팩트와 함께 지난 3월 교육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을 선정해 교육 주제와 운영방안, 교구제작 및 프로그램 매뉴얼 등 체계적인 교육을 준비해왔다.
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에게 청소를 노동이 아닌 ‘놀이’라는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 자연스럽게 가정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만들어주고 이를 바탕으로 환경과 이웃까지 생각하는 의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구성돼있다.
연령에 따라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과정과 유치원생(6~7세) 과정으로 진행되고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팝업동화와 청소게임, 체험활동 등을 중심으로 꾸며졌다.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 교육은 90분 동안 진행된다. 학생들은 팝업동화 ‘로하야! 샤인에너지를 찾을 시간이야!’를 통해 청소 방법을 재미있게 익히고, 분리수거와 먼지닦기, 정리정돈 등 실제 청소 체험을 하며 청소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바른청소교실은 9월14일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안산부곡초등학교를 시작으로 12월까지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소재 초등학교 저학년생 및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각 50회씩 총 100회에 걸쳐 진행될 계획이다.
풀무원재단 이지영 CSR 담당은 “풀무원은 그 동안 바른먹거리 캠페인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창출을 위한 활동을 지속해왔다”며 “바른먹거리 캠페인을 실시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최대한 살려 ‘바른청소교실’도 체계적으로 잘 수행해나가 어린이들이 바른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풀무원은 2010년부터 어린이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바른먹거리 캠페인을 6년째 펼치고 있다. 매년 1만 명 이상을 교육해 2020년까지 ‘바른먹거리 교육’을 받은 일명 ‘바른먹거리 지킴이’를 10만명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에게 Low –GL(Glycemic Load, 혈당부하)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로하스(LOHAS) 식생활 교육’과 함께 저소득층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바른먹거리 드림(dream)’사업도 하반기에 처음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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