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삼성생명, 상반기 지급여력비율 생보사 '톱'
상태바
삼성생명, 상반기 지급여력비율 생보사 '톱'
  • 정다혜 기자 apple1503@csnews.co.kr
  • 승인 2016.09.05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상반기 국내 생명보험사 16곳의 지급여력비율(RBC)이 대체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IBK연금보험(대표 조희철)과 현대라이프생명(대표 이주혁)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지급여력비율을 큰 폭으로 끌어 올린 반면, 농협생명(대표 김용복)과 KB생명(대표 신용길)은 30% 포인트 이상 하락했다.

생보사 가운데 지급여력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삼성생명(대표 김창수)이고 가장 낮은 곳은 현대라이프였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16개 생보사 중 삼성생명과 한화생명(대표 차남규), 미래에셋생명(대표 하만덕), IBK연금보험, 동양생명(대표 구한서), 동부생명(대표 이태운), DGB생명(대표 오익환), KDB생명(대표 안양수), 현대라이프 등 9개사는 올해 상반기 지급여력비율이 상승했다.

지급여력비율은 보험회사가 가입고객에게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를 말한다.

금융당국은 150%를 넘을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100% 아래로 떨어지면 경영개선 명령을 통해 퇴출이 가능하다.

p_0902_1.jpg

가장 높은 지급여력비율을 보인 곳은 삼성생명이다. ING생명(대표 정문국)과 한화생명도 300% 넘는 수치를 기록했다.

이어 미래에셋생명, 교보생명(회장 신창재), IBK연금보험, 동양생명, KB생명, 하나생명(대표 권오훈), 농협생명(대표 김용복), 신한생명, 동부생명 순이다.

흥국생명(대표 김주윤)과 DGB생명, KDB생명, 현대라이프생명은 권고한 150%는 넘겼으나 200%에는 미치지 못했다.

이 가운데 지급여력비율이 가장 큰 폭으로 개선된 보험사는 IBK연금보험과 현대라이프 두 곳이다. IBK연금보험은 지난해 181.5%에서 74%포인트 상승한 255.5%를 나타냈다.

현대라이프의 경우 전년 동기에는 118.9%로 기준치에 못 미치는 모습을 보였으나 올해 같은 기간에는 60.1%포인트 상승한 179%를 기록했다.

현대라이프는 “타사는 올해 6월말 기준 채권평가이익을 모두 반영한 상태”라며 “당사는 아직 미반영 상태다. 채권평가이익 반영 후 9월 RBC비율은 276% 로 올라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다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