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정몽구 회장, 美 출장행 "미국 시장 공략의 키는 "제네시스"
상태바
정몽구 회장, 美 출장행 "미국 시장 공략의 키는 "제네시스"
  •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 승인 2016.09.0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정몽구 회장이 미국 자동차 시장 현황과 판매 전략을 점검하기 위해 5일(월) 출국했다. 정 회장은 제네시스 브랜드 성공을 통해 미국 고급차 시장을 적극 공략해야 한다고 강조할 계획이다.

정몽구회장(2014 대표사진).jpg
▲ 현대자동차그룹 정몽구 회장

미국 자동차 시장은 2012년 1,449만대가 팔리며 전년 대비 13.4%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인 이래 매년 성장률이 하락하면서 2015년에는 5.7%까지 감소했다.

올 8월까지 현대∙기아차는 미국에서 96만4천대를 판매, 2.5% 성장하며 전체 시장 성장률 0.5% 보다 2.0% 포인트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2% 포인트 상승한 8.3%를 기록 중이다.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8%인 미국 시장은 단일국가로는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주요 시장이다.

정몽구 회장은 “제네시스를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육성해야 한다”며 “제네시스 브랜드의 성공은 우리가 새롭게 도전할 또 하나의 과제”라고 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정몽구 회장은 “친환경차 기술력을 더욱 강화해 미래 친환경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고 지시할 전망이다. 이어 정몽구 회장은 “최근 미국 시장은 SUV의 수요 확대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며 “시장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언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제네시스는 1세대가 지난 2008년 미국에 첫 선을 보인 이래 고급차 시장에서 꾸준히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제네시스는 지난 2010년 미국서 1만6,448대가 판매돼 중형 럭셔리 시장에서 6.0%를 차지하는데 그쳤지만, 지난해에는 2만4,917대가 판매되면서 출시 후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10%를 넘겼다.

올해는 8월까지 1만8,578대가 판매돼 역대 최대 점유율인 13.8%를 달성했다.

지난 8월 제네시스 브랜드로 새로 태어난 G80와 9월부터 제네시스 브랜드 최상위 모델인 G90가 판매 라인업에 가세하면서 미국 고급차 시장에서 본격적인 도전에 나선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지난달 G80의 가격을 공개하면서 시작 가격을 기존 모델보다 2천650달러 높은 4만1천400달러로 책정하는 등 고급차 브랜드로 진화하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미국 고급차 시장에서 제네시스와 같은 중형 럭셔리의 시작가 기준은 4만달러로 알려져 있다. 제네시스가 미국시장에 진출한 이래 시작 가격이 4만 달러를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는 G80에 대한 판매 자신감이 반영된 결과다.

이와 함께 제네시스 브랜드는 G80와 G90가 미국 시장에서 경쟁 고급차들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지난달 제네시스 전용 웹사이트를 개설한 것을 시작으로 이달부터는 제네시스 브랜드 TV 광고를 미국 전역에서 방영하게 된다.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시승 체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내년 2월 LA 리비에라 컨트리클럽에서 개최되는 PGA투어 토너먼트 대회의 타이틀 스폰서로 나선다.

한편, 정몽구 회장은 미국 시장 점검을 마친 뒤 멕시코 누에보 네온 주(州)로 이동해 7일(현지시각) 예정된 기아차 멕시코 공장 준공식 행사를 주관할 예정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