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금융권 채용비리 수사 시중은행까지 확산...NH농협·우리은행 수장 거취는?
상태바
금융권 채용비리 수사 시중은행까지 확산...NH농협·우리은행 수장 거취는?
  • 김정래 기자 kjl@csnews.co.kr
  • 승인 2017.10.27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 채용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지방은행에 이어 시중은행으로 번지면서  은행권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특히 주가시세조정 혐의를 받았던 성세환 전 BNK금융지주회장이 사퇴했고 비자금 조성 혐의을 받고 있는 박인규 DGB금융지주회장도 사퇴에 내몰린 상황에서 채용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과 이광구 우리은행장의 거취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2일부터 두 차례에 걸쳐 금감원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지난 25일에는 김용환 회장의 자택과 집무실, 김성택 한국수출입은행 부행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김용환 회장은 2015년 10월 금감원 채용시험에 응시한 김 부행장의 아들 A씨가 합격하도록 이모 전 금감원 총무국장에게 문의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김성택 부행장은 김용환 회장에게 가족의 금감원 취업을 청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환 회장의 임기는 2018년 4월 28일로 6개월 가량 남았다. 하지만 검찰이 압수수색에 이어 소환절차까지 진행할 경우 김용환 회장의 부담감은 상당할 전망이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하반기 신입직원 채용과정에서 특정 지원자에 대한 특혜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은행이 거액을 예치한 고객의 자녀나 국정원, 금융감독원 등 사정기관 직원의 자녀들 20여명이 채용될 수 있도록 조치한 것이다.

금감원은 지난 19일 은행권 감사담당자들을 불러 우리은행을 비롯해 전 은행권에 채용절차를 자체 감사할 것을 지시했다. 이어 오는 30일 국회 종합감사에서 우리은행 채용절차 감사 결과에 대한 답변을 할 예정이다.

잇따라 불거진 채용비리 사태에 청와대도 칼을 빼들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3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공공기관 채용 비리 근절 대책으로 법령 개선과 감독체제 정비, 적발 및 처벌 강화를 논의했다.

이에 따라 검찰 수사가 확대될 경우 이광구 행장이 선상에 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광구 행장의 임기는 2019년 3월 경 열리는 정기주총까지로 임기가 1년 이상 남았다.

기획재정부는 오는 11월30일까지 기재부 주관 공공기관 채용실태를 특별점검할 예정이다. 임원의 채용청탁·부당지시 및 인사부서의 채용업무 부적정 처리 여부, 채용계획의 수립·공고, 서류·필기·면접 전형 등 프로세스별 운영실태 등을 조사하게 된다.

이 같은 조치에 KB국민(회장 윤종규), 신한(회장 조용병). KEG하나(회장 김정태)금융지주와 IBK기업(행장 김도진)은행 등도 술렁이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실적을 위해서 자산이 많은 고객의 채용부탁을 들어준다는 것을 은행에 근무하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이야기가 된지 오래"라며 "채용비리의 경우 사회적으로 민감한 사안이라 문제가 불거질 경우 책임을 지는 범위가 상상을 초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BNK금융지주(회장 김지완)는 주가시세조종 혐의로 현 회장 겸 부산은행장이 구속되는 사상 초유 사태를 맞으면서 경영 전반에 일대 혼란을 겪었다. 또  BNK금융지주과 부산은행장 선거에서 후보간 '블레임 게임'과 회장과 행장을 동시 지원하는 꼼수 후보로 인해 볼 성 사나운 꼴을 보였다. 그 결과, BNK금융지주는 사상 첫 외부출신 회장을 맞이했다.

오랜기간 증권가에 몸담았던 김지완 회장은 지난달 27일 정식 취임식을 갖고 BNK금융지주 제3대 회장으로 정식 부임했다. 김지완 회장은 지배구조 투명도를 위해 부산은행장(빈대인) 분리 선출을 받아들였다.

DGB금융지주는 박인규 회장 겸 대구은행장이 이른바 '상품권 깡'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혹독한 시련을 겪고 있다.

박인규 회장은 취임 직후인 지난 2014년 3월부터 최근까지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대량 구매, 판매소에서 수수료(5%)를 공제하고 현금화하는 이른바 '상품권 깡'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하고 일부를 사적으로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박인규 회장은 1차에 이어 지난 19에 있었던 2차 소환 조사에서도 대부분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정래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