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이광구 행장 사퇴로 은행권 긴장...채용비리 수사 확대 불똥 튈까 전전긍긍
상태바
이광구 행장 사퇴로 은행권 긴장...채용비리 수사 확대 불똥 튈까 전전긍긍
  • 김정래 기자 kjl@csnews.co.kr
  • 승인 2017.11.0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구 우리은행장이 채용비리 의혹으로 전격 사퇴함에 따라 다른 시중은행들도 채용문제로 불똥이 튈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국내 은행 14곳에 대해서도 채용시스템 전반에 대해 자체 점검하기로 한 가운데 검찰의 개입마저 예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광구 행장이 사퇴하면서 다른 은행들도 채용비리가 확인될 경우 행장이 물러나야 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금감원은 연말까지 금융공기업과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채용비리 특별점검에서 채용 비리 사실이 밝혀지면 초강력 조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회사 경영평가에 불이익을 주고 예산을 삭감뿐만 아니라, 기관장이나 감사 해임 건의까지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채용비리의 당사자인 금감원이 점검에 나서는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 검찰 수사가 확대될 것으로 점쳐진다.

채용관련 문서가 대부분 폐기된 상태인데다 금융당국의 조사 권한도 미약해, 이번 조사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검찰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금감원의 경우 김수일 전 부원장과 이병삼 전 부원장보 등 3명이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검찰수사 중에 있다. 아울러 김용환 농협금융지주 회장 자택과 사무실, 김 회장을 통해 아들의 금감원 채용청탁을 한 김성택 수출입은행 부행장 사무실의 검찰 압수 수색도 함께 이뤄졌다.

서울북부지검은 금감원에서 보낸 우리은행 채용비리 의혹 수사참고 자료 검토를 마치는 대로 이번 주 안에 수사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미 사퇴의사를 밝힌 이광구 우리은행장도 직위해제가 된 3명의 임원과 함께 검찰의 참고인 조사는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광구 행장은 우리은행의 민영화를 이끌고, 그 성과를 인정받아 연임에 성공했지만, 두 번째 임기, '민영화 1호 행장'으로 나선지 7개월여 만에 자리에서 내려오게 됐다. 그러나 우리은행은 이광구 은행장을 제외한 사내이사가 상근감사위원뿐이어서, 상법 제386조에 따라 후임 대표이사가 취임될 때까지 직무대행 없이 이광구 행장이 수장 역할을 맡게 된다.

이에 대해 시중은행 관계자는 “청와대에서 채용비리에 대해 엄벌을 지시한 만큼 금융권의 자체 조사나 채용비리 사태의 시발점이 된 금감원의 점검만으로 사태를 진정시키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은행권 전반으로)검찰 수사가 본격화될 경우 이광구 행장이 사퇴한 만큼 이후에 채용비리가 확인된 은행은 행장이 책임지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정래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