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사정 없는 넷플릭스, 결제 후 환불 전면 불가
상태바
인정사정 없는 넷플릭스, 결제 후 환불 전면 불가
  • 정우진 기자 chkit@csnews.co.kr
  • 승인 2018.09.19 07:06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가 일단 결제되면 사용 여부와 관계 없이 환불 불가능한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는 미사용 시 7일 이내 환불 가능하다고 명시돼 있지만 권고사항일 뿐이어서 넷플릭스가 준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서울 서대문구에 사는 김 모(여)씨는 넷플릭스의 월간 정기결제 요금제 가입 후 해지 시기를 놓치는 바람에 익월 자동결제돼 환불을 요청했지만 불가능했다고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 에 민원을 제기했다.

김 씨는 “자동결제 후 제대로 사용하지 않았는데 고객센터에서는 약관 상 환불이 불가능하며 해지예약만 된다고 하더라. 시기를 놓친 건 내 실수지만 다른 서비스의 경우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해도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는 환불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넷플릭스만 아예 안 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실제 ‘멜론’이나 ‘벅스’ 등 국내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는 물론 해외 게임 구매 서비스인 ‘스팀’이나 넷플릭스와 유사한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플레이’도 일정 기간 내에 사용빈도 등을 따져 환불이 가능하다.

반면 넷플릭스는 결제 후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약관에 기재되어 있다.

넷플릭스 고객센터 상담원은 “약관을 기준으로 해지 예약만 가능할 뿐 결제 금액에 대한 환불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멜론이나 벅스, 스팀, 왓챠플레이 등이 일정 기간 이내 환불이 가능하다고 명시한 것은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인터넷컨텐츠업’ 관련 규정을 적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527617_171248_4418.png

이에 따르면 사업자가 판매하는 유료 컨텐츠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소비자가 구입 후 7일 이내 청약철회를 요구하는 경우 유료 컨텐츠 구입가를 환불하도록 규정돼 있다.

멜론과 벅스, 왓챠플레이는 모두 미사용시 7일 이내 환불 가능하고 스팀의 경우 구매 14일 이내 2시간 미만 플레이 시 환불 가능하다고 규정하고 있다.   

넷플릭스의 환불 규정이 국내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과 어긋나는 이유와 소비자 항의에 대한 입장을 넷플릭스 국내 홍보대행사 측에 질의했지만 “확인해보겠다”는 1차 답변 후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않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우진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넷 2020-10-21 13:53:35
넷플릭스 무료 사용후 해지를 못해 요금이 9개월이나 자동으로 빠져 나가고 있었네요. 메일 계정 오타가 있어서 확인도 못하고 또 U+ 인터넷과 함께 사용하는데 요금명세서를 너무 늦게 확인해서 괜한 요금만 빠져 나갔네요. 해지와 청구서 확인을 바로 못해서 일어난 일이라 제 잘 못이 있지만 계정 사용과 넷플릭스 이용을 전혀 하지 않았는데 요금이 계속 나간것과 무료기간 지나면 통보를 해줬으면 좋겠는데 그런 시스템이 없는것 같네요. 넷플릭스에 전화해보니 고객 대응은 기사 처럼 완전 상투적이고 원론적이네요. 넷플릭스 사용하시는분 잘 체크하셔서 저처럼 피해 없으셨으면 합니다.

쉬벌탱 2019-09-30 13:10:07
나도 당함 30일 끝나기 몇일전에 문자로 알려준다더만 알려주지도않고

자동결제 문자만오더라;;

2019-09-11 12:59:50
저두 당했어요
해지하는과정에 다시 재결재되어 1분만에 환불해달라니 안된데요
이런 건 나라에서 뭐합니까

치킨 2019-05-02 11:27:43
상담사들 완전 불친절하다

내돈내놔 2019-01-17 00:41:41
예전에 아들이 이용하다 해지 했는대요
어제 농협체크 카드로 12000원 승인 문자가 왔습니다
와~~너무 억지 스럽네요
환불규정 변경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