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종근당, 네덜란드 시나픽스 ADC 기술 도입…차세대 항암제 개발 속도
상태바
종근당, 네덜란드 시나픽스 ADC 기술 도입…차세대 항암제 개발 속도
  • 김경애 기자 seok@csnews.co.kr
  • 승인 2023.02.06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근당(대표 김영주)은 지난 3일 네덜란드 생명공학기업 시나픽스(Synaffix B.V)와 항체·약물 접합체(Antibody Drug Conjugate, 이하 ADC) 3종 기술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종근당은 시나픽스가 보유한 ADC 플랫폼 기술 △GlycoConnect™ △HydraSpace™ △toxSYN™ 사용 권리를 확보, ADC 항암제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계약 규모는 계약금과 개발·허가·판매 마일스톤을 포함해 약 1억3200만 달러(한화 약 1650억 원)다. 상업화 이후 판매에 대한 단계별 로열티는 별도 책정된다.

종근당에 따르면 시나픽스의 ADC 플랫폼 기술은 항체에 정확한 숫자의 약물을 정확한 위치에 접합시키는 위치특이적 결합 방법(Site-Specific Conjugation)을 구현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이다. 기존에 발굴한 항체를 변형없이 ADC로 적용할 수 있다. 타 기술 대비 효능이 우수하고 독성으로부터 보다 안전하며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하다는 게 종근당 측 설명이다.

종근당은 2019년부터 시나픽스와 경쟁력 있는 ADC를 발굴하기 위해 공동 연구를 진행해왔다. 그 결과 기존 ADC 대비 우월한 효능과 안전성, 안정성을 가진 ADC를 확보하게 됐다고 했다.

종근당 김영주 대표는 "종근당은 소세포폐암 신약 캄토벨, 항암 이중항체 CKD-702 등 항암제 개발을 통해 전문성과 노하우를 구축하고 있다. 이번 시나픽스와의 계약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차세대 항암제 개발에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시나픽스 최고경영자인 피터 반 데 산데(Peter van de Sande)는 "시나픽스의 새로운 ADC 기술이 종근당의 파이프라인에 포함돼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 종근당이 환자들에게 필요한 혁신적인 항암제를 개발할 수 있도록 긴밀하고 장기적인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ADC 기술은 암세포 등 특정 세포의 특정 단백질 혹은 수용체에 결합해 항체에 접합된 약물을 세포 안으로 들어가게 함으로써 다른 세포에는 해를 주지 않고 특정 세포만을 죽일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기존 세포독성 항암제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약효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랜드뷰리서치(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ADC 시장은 2022년 약 8조 원(약 58억1000만 달러)에서 2026년 약 17조9000억 원(약 13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해 연평균 2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종근당은 자체적으로 생물정보 데이터베이스(Bioinformatics Database)를 활용한 ADC 타겟 발굴 모델을 정립하고 다수 추가 타겟을 선정해 ADC 파이프라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등 ADC 기술 기반의 차세대 항암제 개발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시나픽스(Synaffix B.V.)는 네덜란드 소재 생명공학기업이다. Amgen, Genmab, ADC Therapeutics, Mersana Therapeutics 등 다수 글로벌 제약사들이 시나픽스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ADC 의약품을 개발하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