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SK이노베이션·에쓰오일·GS칼텍스·현대오일뱅크, 정제마진 '뚝' 떨어졌는데 수익성 전망은?
상태바
SK이노베이션·에쓰오일·GS칼텍스·현대오일뱅크, 정제마진 '뚝' 떨어졌는데 수익성 전망은?
  • 박인철 기자 club1007@csnews.co.kr
  • 승인 2023.03.02 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 에쓰오일(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 GS칼텍스(대표 허세홍), 현대오일뱅크(대표 주영민) 등 지난해 초호황을 누린 정유 4사가 올해는 낮아진 정제마진 때문에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수익을 기대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2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상장사인 SK이노베이션과 에쓰오일의 1분기 영업이익을 각각 6465억 원, 6514억 원으로 전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0.7%, 51% 낮아진 수치다.

1, 2월 정제마진의 계속된 하락이 요인이다. 업계에 따르면 정유사들의 실적을 가르는 핵심 지표인 정제마진은 2월 평균 배럴당 7.2달러를 기록했다. 2월 셋째 주와 넷째 주는 각각 6달러, 5.9달러로 더 낮아졌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시작된 지난해 2월(7.3달러) 수준으로 내려온 것이다. 

정제마진은 석유 제품 가격에서 운영비와 유가 등 원자재 비용을 뺀 수치로 통상적으로 4~5달러를 손익분기점으로 여긴다. 지난해는 상반기까지 24.5달러에 달하는 등 연 평균 17.5달러를 기록했다. 정유 4사가 지난해 최대 실적을 기록한 요인 중 하나다. 정제마진은 해가 바뀐 지난달에도 평균 10.3달러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일시적 하락일뿐 정제마진의 회복력이 이달부터는 발휘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정유업 수익이 워낙 좋아 하락폭도 크게 느껴지지만 여전히 높은 수익성을 기록할 것이란 분위기다.

▲SK이노베이션 박미주유소
▲SK이노베이션 박미주유소
전유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정제마진은 3월 이후부터 정상화될 것”이라면서 “중국의 경유 수출 물량 대폭 축소 및 휘발유 수요 증대로 휘발유와 경유의 생산비율이 정상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윤재성 하나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가스와 석탄 가격 안정화가 석유화학 수요와 원가 개선으로 이어져 에너지 가격도 안정화에 들어갈 것”이라 말했다.

수출도 탄력을 받고 있다. 지난해 정유 4사의 석유제품 수출액은 570억3700만 달러(약 73조74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71.2% 증가한 사상 최대 기록을 세웠다. 

올해도 유럽연합과 G7이 이달부터 러시아산 석유 제품에 대한 가격상한제를 추가 시행하기로 하면서 국내 정유사들이 반사이익을 입을 가능성도 피어오르고 있다. 수출 제재로 러시아의 설비 가동률 하락이 유력하기 때문이다.

한 정유사 관계자는 “지난해만큼의 성과를 내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특히 정유업은 전쟁 등 예기치 못한 국제 사태에 좌우되는 경향이 강하다”면서 “구성원만의 노력으로 올라갈 수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어떨 것이다’ 전망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