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국은 캄보디아다. 현지 유통기업 펜퍼스트쇼핑과 계약을 맺고 프놈펜에 위치한 해당 업체에 총 22대를 납품한다. 사용 지역이 확대되면 수출 물량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수출 배경은 펜퍼스트쇼핑의 냉장배송 경쟁력 확보 니즈와 맞닿아 있다. 펜퍼스트쇼핑은 프리미엄 냉장제품의 온라인 정기배송과 현장 유통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코코의 콜드체인 시스템을 활용한 근거리 냉장배송 플랫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캄보디아 내 자사 체인에서 취급하는 유제품, 과일, 샐러드 등 저온관리가 필요한 제품 배송에 활용한다.
수출용 카트 생산은 자회사인 hy모터스를 통해 진행한다. 원활한 운영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카트 주행 필드테스트 및 운행 안전, 수리 매뉴얼 교육 등이다.
박기봉 hy 구매팀장은 "신선 라스트마일 서비스의 상징인 코코의 첫 수출로 국내 콜드체인 시스템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냉장카트에 대한 해외 수요가 높은 만큼 수출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hy는 2014년 세계 최초로 탑승형 냉장전동카트 코코를 선보였고 현재 3세대 모델 코코3.0을 개발해 보급 중이다. 코코3.0은 기존 대비 20% 커진 냉장 적재공간과 다양해진 옵션이 특징이며 대당 가격은 1400만 원에 이른다. 오는 2026년까지 기존 카트 1만여 대를 신형 모델로 전량 교체할 계획이다.
코코는 ESG 시대 대표 친환경 배송 수단으로도 가치를 높이고 있다. 전기로 구동해서 배출가스와 매연이 없고 소음이 적다. 냉장 유통을 위한 스티로폼 박스 등 포장 부자재가 필요 없어 효율적이라는 설명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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