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한국타이어, 2023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 엑스포 참가…미래형 타이어 선보여
상태바
한국타이어, 2023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 엑스포 참가…미래형 타이어 선보여
  • 이철호 기자 bsky052@csnews.co.kr
  • 승인 2023.10.1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는 10월 19일부터 21일까지 대구 EXCO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 엑스포'에 참가한다고 18일 밝혔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한 2023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 엑스포는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대구광역시 주최 아래 진행되며 친환경 자동차, 모터·배터리·충전기 등 전동화 부품,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까지 모빌리티 산업 전반을 아우르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전시회에서 인텔리전트 타이어 '아이타이어(i-Tire)'와 비공기입 타이어 '아이플렉스(i-Flex)'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타이어의 인텔리전트 타이어 '아이타이어'.
▲한국타이어의 인텔리전트 타이어 '아이타이어'.

‘아이타이어’는 타이어 내부에 장착된 복합 센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주행 중 타이어 마모 상태 및 압력, 온도, 주행 이력 등 다양한 정보 수집은 물론 노면 상태 진단이 가능한 미래형 타이어 제품이다.

현재 한국타이어가 인텔리전트 타이어에 시험 중인 센서 기술은 모바일 앱을 포함해 물류, 운송업체들이 사용 중인 차량무선통신 서비스와 연계돼 운전자들이 타이어 상태를 손쉽게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비공기입 타이어 ‘아이플렉스’는 타이어 내부에 공기가 없어 펑크로 인한 사고에서 안전 확보가 가능하고, 적정 공기압 유지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없어 상시 최상의 기동성 유지가 가능하다.

이번 전시회에 공개되는 비공기입 타이어는 한국타이어의 기존 비공기입 타이어를 개선해 오프로드 노면에서 주행하는 무인차량에 적합한 형태로 개발 중인 17인치 콘셉트 타이어다.

한국타이어는 내구성과 유지보수 필요성 감소가 큰 이점으로 작용하는 소형차량, 전기차, 로보택시 등의 자율주행 차량에서 비공기입 타이어의 활용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해 관련 연구개발을 중점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