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한-일 금융당국 7년 만에 금융감독 정례회의 열어...지속가능금융 등도 협력
상태바
한-일 금융당국 7년 만에 금융감독 정례회의 열어...지속가능금융 등도 협력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3.12.20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 일본 간 금융당국 정례회의가 7년 만에 복원됐다. 양국 금융당국 수장들은 양해각서를 개정하고 지속가능금융, 금융혁신분야 등에서도 협력을 다짐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일본 금융청은 제7차 한일 금융감독 정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6월 이후 약 7년 6개월 만에 재개됐다.

쿠리타 테루히사 일본 금융청장은 지난 19일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20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간 회담을 진행했다.
 

▲ 지난 19일 (왼쪽부터)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쿠리타 테루히사 일본 금융청 청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감독협력 양해각서를 개정했다.
▲ 지난 19일 (왼쪽부터)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쿠리타 테루히사 일본 금융청 청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감독협력 양해각서를 개정했다.

이번 정례회의를 통해 양국 금융당국은 글로벌 경제 및 금융현황과 금융감독·규제 현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고 금융당국은 밝혔다.

특히 지난 2014년 11월에 체결된 양국 당국간 금융감독협력 양해각서로 개정됐다. 이번 개정을 통해 양국 당국간 감독협력의 범위각 금융혁신, 지속가능금융 등 새로운 현안으로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일본 정부가 디지털 전환 및 스타트업 육성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한국 스타트업 및 핀테크 기업들의 일본 진출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상황인 만큼 금융위 및 유관기관은 산업은행 주관 Next Round를 비롯한 IR 행사를 내년에 일본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2016년 이후 7년 만에 재개된 한·일 금융감독 정례회의를 계기로 글로벌 감독현안에 대한 양국의 공조체계가 더욱 굳건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금융산업의 디지털 전환 및 지속가능금융과 관련해 양국 당국간 협력과 공조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쿠리타 테루히사 금융청장은 "한일 금융감독 정례회의가 양국 당국의 협력을 더욱 증진할 수 있는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양국이 상호 공통된 기회와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지속가능금융 및 금융혁신 분야에서 양국 당국간 대화 및 정보공유가 더욱 촉진되기를 기대한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