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SK브로드밴드, AI IPTV 전환 가속화...고객맞춤형 쇼핑·콘텐츠 제공
상태바
SK브로드밴드, AI IPTV 전환 가속화...고객맞춤형 쇼핑·콘텐츠 제공
  • 송혜림 기자 shl@csnews.co.kr
  • 승인 2023.12.20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브로드밴드는 20일 오전 서울 중구 본사 20층 동반성장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B tv 서비스 전반에 AI를 적용해 초개인화된 AI Btv로 변신한다고 선언했다. 초개인화란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취미, 관심사 등 보다 구체적인 행동 패턴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AI로 분석하고 예측해 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 속 출연진의 옷과 악세사리 정보를 AI로 확인해 구매까지 할 수 있는 AI 쇼핑 서비스는 물론 차세대 스트리밍 UI인 VCS(Video Cloud Streaming) 기술을 업계 최초로 개발해 제공한다. 또 챗GPT(ChatGPT)를 도입해 어린이와 노인을 위한 AI 콘텐츠도 선보인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사업부장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사업부장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사업부장은 “이번 B tv 개편은 지난 9월 SK텔레콤이 발표한 AI 피라미드 전략 중 미디어 사업의 AI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라며 “지금까지 B tv가 고객의 미디어 시청을 중심으로 콘텐츠 탐색 경험에 집중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해왔다면, 이제는 이를 벗어나 AI 기반의 초개인화된 미디어 포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초개인화 서비스 확대...나와 콘텐츠를 잘 아는 AI B tv
 


SK브로드밴드는 이미 ▲한글 자막 생성 시스템 ▲보이스 컨버전 영어더빙 서비스 ▲인물, 배경음악, 장면 검색 서비스 ‘INSIDE’ ▲인터랙티브 영어회화 ‘살아있는 영어’ 등 B tv의 다양한 영역에서 AI를 적용해온 바 있다.

SK브로드밴드는 가족 중심 서비스인 Btv에 AI를 기반으로 이용자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모바일 B tv와 연계해 초개인화 서비스를 확대했다

우선 B tv와 모바일 B tv를 연계해 이용자의 스마트폰을 통해 프로필을 자동 감지해 개인 프로필로 자동 전환한다. 이를 통해 전환된 B tv 프로필 기반으로 AI 큐레이션을 통해 시청이력, 추천 콘텐츠, 찜한 VOD, 쇼핑상품 등 개인 맞춤형 메뉴를 제공한다. 여기에 SK ICT 패밀리사의 서비스 이용 이력을 기반으로 B tv에서 이용 가능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 드라마 속 여주인공 옷 정보?...AI 쇼핑 기능으로 제품 설명부터 구매까지
 


B tv는 드라마나 예능 콘텐츠에 노출되는 여러 제품 정보를 AI로 추출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제품 설명부터 구매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쇼핑 서비스를 구현했다.

B tv에서 VOD 시청 중 등장인물이 입은 옷과 악세사리 등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촬영하면 쇼핑몰과 바로 연결돼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AI 쇼핑 메뉴를 통해 AI가 고객의 콘텐츠 시청 데이터를 분석, 취향에 맞는 제품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아울러 화면 상단에 도크(Dock) 형태의 메뉴바(Menu Bar)를 구성해 스마트폰이나 PC처럼 화면 어디서나 빠른 메뉴 이동이 가능한 미디어 포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OTT 구독 정보와 콘텐츠 탐색 이력에 기반해 취향 맞춤형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OTT 홈 서비스도 제공한다.

OTT 구독 정보와 콘텐츠 탐색 이력에 기반에 취향 맞춤형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OTT 홈 서비스도 제공한다. 쿠팡 플레이, 애플TV+ 등 다양한 OTT 콘텐츠를 한 번에 검색 가능한 서비스부터 가격비교, 시청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내년 중엔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등으로 OTT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는 설명이다.

◆ 고객 맞춤형 중심 UI로의 진화...3D 효과, 스마트 자막 등 UX 제공
 


SK브로드밴드는 이번 AI B tv 개편을 통해 차세대 스트리밍 UI를 활용했다. UI 반응 속도와 메뉴 탐색 속도를 최신 스마트폰 연산능력 수준으로 끌어올려 리모컨 반응 속도, 포커스 이동 속도, 페이지 스크롤 속도 등을 개선했다.

또한 리모컨으로 B tv 메뉴와 콘텐츠 조작 시 여러 형태의 3D 효과 및 모션을 적용하고 실시간 방송와 UI 화면을 동시에 제공해 시청 주목도를 높였다. OTT를 더욱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스마트 자막 기능도 제공한다. 자막의 색상, 크기, 간격, 배경 색상, 투명도, 위치 등을 고객이 직접 선택하고 조절할 수 있다.

◆ 챗GPT(Chat GPT)와의 만남.. AI B tv로 고도화

내년 초에는 챗GPT를 기술 접목해 AI B tv 기능을 더욱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우선 내년 초 챗GPT를 활용해 아이가 직접 그린 AI 동화 캐릭터와 대화를 하며 심리분석과 마음 케어가 가능한 서비스와 AI 원어민 캐릭터와 영어로 자유롭게 소통하는 서비스 등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번 AI B tv 개편은 스마트3과 AI2 셋톱박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우선 적용하며, 이후 순차적 패치를 통해 전체 셋톱박스로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사업부장은 “AI B tv는 SK텔레콤의 AI 피라미드 전략과 연계해 B tv 곳곳에 AI 기술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콘텐츠를 즐기는 수준을 넘어 고객의 나이, 취향, 관심사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나만을 위한 AI 라이프 파트너가 될 것”이라며 “AI B tv 신규 서비스 출시를 기점으로 서비스 고도화를 더욱 매진해 AI 미디어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