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저축은행, 자체 채무조정 5000억 원 실행...취약차주 금융재기 돕는다
상태바
저축은행, 자체 채무조정 5000억 원 실행...취약차주 금융재기 돕는다
  • 신은주 기자 shineunju0@csnews.co.kr
  • 승인 2024.01.3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저축은행 업권이 자체 채무조정 제도를 통해 5002억 원 규모의 채무조정을 실행했으며 2만6766건의 금융지원 상담을 실시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해 6월, 금감원과 저축은행중앙회는 취약·연체차주에 대한  채무조정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저축은행중앙회와 각 저축은행에 '금융재기지원 종합상담센터 및 상담반'을 설치해 운영했으며 임직원 면책제도 도입, 채무조정 의사결정 부담 완화 등 제도 개선을 추진했다.

그 결과, 2023년 저축은행의 채무조정 실적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5002억 원을 기록했다. 채무조정의 79.8%는 연체발생 전 취약차주에 대한 사전 지원으로, 일시적인 채무상환 어려움을 겪는 차주에게 제공됐다.

지난해 하반기에 금융재기지원 종합상담센터에서는 2만6766건의 상담을 실시했다.

금감원은 최근 제정된 개인채무자보호법 시행에 따른 채무조정 활성화에 대비해 금융회사 내부기준 마련 등 원활하게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저축은행이 연체채권을 매각하는 경우에도 연체차주에게 채무조정이 가능함을 충분히 안내해 채무조정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차주 보호 절차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신은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