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한기총 "SBS 다큐 '신의길 인간의길' 기독교에 대한 도전" 반발
상태바
한기총 "SBS 다큐 '신의길 인간의길' 기독교에 대한 도전" 반발
  • 뉴스관리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8.06.29 21:2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가 29일 밤부터 4주 연속 방송할 예정인 다큐멘터리 '신의 길, 인간의 길'에 대해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이하 한기총)와 한국교회언론회 등 기독교 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SBS는 이를 "심각한 언론 자유 침해"라고 주장하며 예정대로 프로그램을 방송하기로 결정했다.

29일 SBS에 따르면 한기총 소속 박영률, 박종언 목사 등 5명이 지난 27일 오후 목동 SBS 본사를 방문, '신의 길, 인간의 길'의 내용에 대해 강력 항의했다.

한기총은 공문을 통해 "이 프로그램은 기독교에 대한 심대한 도전"이라며 "사전에 이러한 우리 입장을 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을 강행한다면 모든 책임을 일부 제작진 뿐만 아니라 SBS 및 SBS의 모기업 그룹 전체에 있음을 분명히 통지하는 바"라고 경고했다.

한국교회언론회 역시 공문을 통해 "이 프로그램은 철저히 기독교를 음해하고 말살하려는 의도로 보이며, 잘못된 내용이 공중파로 방송되면 기독교에 대한 전면적인 전쟁으로 간주하여 전 기독교계가 이 방송에 대한 저항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의 항의 방문 이후 SBS 교양국 소속 PD 12명은 28일 오후 '신의 길, 인간의 길'에 대한 내부 시사회를 갖고 방송 여부를 검토했으며, 결국 예정대로 29일 밤 11시20분 방송을 강행키로 결정했다.

SBS 교양국의 서유정 책임프로듀서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한기총과 한국교회언론회의 항의를 진지하고 무겁게 받아들였다"면서 "그러나 내부 회의 결과 한국 기독교의 신앙문제를 건드린 것이 아니고 2천년 전 예수에 대한 학문적 접근을 한 것으로 판단해 예정대로 방송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SBS는 또 'SBS 제작진' 명의의 성명을 통해 "방송을 보지도 않고 어떤 명확한 근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미리 예단하여 '종교의 자유 침해', '기독교에 대한 전면적인 전쟁' 등의 표현을 공문서에서 언급하면서 방송을 취소할 것을 종용하는 것이 과연 한국기독교 신도들의 순수하고도 절실한 신앙 전체를 대변하는 것인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역사적인 예수에 대해 탐구하고 기존의 예수에 대한 관점과는 다른 시각에서 예수를 바라보자는 것이 어떻게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며 신앙에 대한 도전이라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지적하고 "'SBS 모기업의 경영진에 책임을 묻는다' 운운하는 것은 언론의 자유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의 근본적인 질서마저 흔들 우려가 있는 심히 유감스런 언급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신의 길, 인간의 길'은 기독교의 교리와 예수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프로그램으로 제1부 '예수는 신의 아들인가'는 초기 기독교에 관한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이스라엘, 이집트, 로마, 터키, 시리아를 현지 답사해 우리가 알고 있는 예수와 2천 년 전 예수의 모습은 어떻게 다른지 살핀다.

또 국내에 발간됐지만 금세 절판된 책 '예수는 신화다'의 저자 티모시 프리크를 영국에서 만나 예수가 후대에 의해 신격화했을 가능성, 예수가 여러 사람을 하나로 합친 허구의 인물일 가능성, 기독교의 교리가 고대 신화에서 모티브를 얻었을 가능성 등을 제기한다. (연합뉴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eterwt 2008-06-30 10:42:53
솔직히 예수님이 신이냐?
선지자지

참나 2008-06-30 09:47:59
지들이 꼴려서 그런거 아녀?
캥기는거 있나보지? 십자지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