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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마트, 협력업체에 수시로 납품단가 인하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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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마트, 협력업체에 수시로 납품단가 인하 요구
  • 심나영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11.03.01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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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소매점과 거래하는 중소기업 네 곳 중 한 곳은 납품단가 인하 요구를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1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대규모 소매점(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에 납품하는 중소기업 150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26.7%의 납품 업체가 '소매점의 단가 인하 요구를 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인하율은 '10~15%'라는 답변이 37.5%로 가장 많았고 '5% 미만'(25%), '5~10%'(22.5%), '20% 이상'(12.5%) 등이 뒤를 이었다.

실제 인하율은 '5% 미만'이 35%, '5~10%', '10~15%'가 각각 25%였다.

특히 12.5%는 납품단가를 20% 이상 깎은 상태로 상품을 넘겼다고 답했다.

인하 요구가 들어온 시기는 '정부의 물가안정 대책 발표 이전'(60%)이 '발표 이후'(40%)보다 많아 정부 대책과 무관하게 수시로 인하 요구가 이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하를 강요하는 요인으로 '유통업체 간 가격경쟁'(60%)이 가장 많이 꼽혔고 '납품물량 증대'(27.5%), '정부 정책에 따른 부담 전가'(5%)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납품 중소기업의 29.3%는 대규모 소매점으로부터 '불공정 거래행위로 인한 피해를 입었다'고 답변했다.

불공정 거래 행위 유형(복수응답)으로는 특판행사 참여 강요(56.8%), 광고비 등 판촉비용 부담 전가(36.4%), 부당한 단가 인하(20.5%), 매장 위치 및 인테리어 변경 요구(13.6%) 등이 지적됐다.

중앙회 관계자는 "정부의 불공정 거래 방지 대책에 대해 '효과가 없다'고 답한 업체가 45.3%로 절반가량을 차지했다"며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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