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이 미래 세대에 초점을 맞춘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하며 윤리 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삼성물산의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주니어물산아카데미’는 ‘미래세대와 지역사회, 환경의 가치를 높인다’는 삼성물산의 3대 사회공헌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
삼성물산에 따르면 ‘주니어물산아카데미’는 다양한 환경에 놓인 학생들에게 특색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 양성에 기여한다는 취지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의 직업 체험과 진로 개발을 위한 '메이커 교육'을 주요 콘텐츠로 한다.
주니어물산아카데미 프로그램은 국내외에서 다양한 사업을 하는 삼성물산의 특성을 활용했다.
건축(건설부문)과 무역(상사부문), 의류(패션부문), 테마파크(리조트부문)에 이르는 삼성물산의 사업 아이템을 학습 소재로 활용한다. 이를 위해 각 분야에서 경험과 노하우를 쌓은 삼성물산 임직원 50여 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학생들의 생생한 직업 체험과 진로 개발을 돕는다.
견학 중심의 체험 활동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직업 교육과 다양한 진로 개발 프로그램으로 일선 학교와 학부모, 학생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니어물산아카데미는 '자유학기제'에 참여 중인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한 학기(15주, 총 30시간) 동안 전문강사를 각 학교에 파견해 기본 교육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삼성물산 4개 부문 사업장을 방문해 여러 과제를 수행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된다.
특히 각 사업부문 임직원과 함께 학습을 진행하며 생생한 직업 체험의 시간을 가진다. 건설부문 직원들과 미니 교량을 제작하며 건축물의 탄생 과정을 배우고, 상사부문 직원들과 트레이딩 보드게임을 통해 국제무역에 필요한 감각을 익힌다. 패션부문 직원들과 함께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패션을 디자인하고, 리조트부문 직원들과 테마파크 현장을 체험하며 학교 행사 기획을 위한 스토리보드와 아이템을 만들어 본다.
주니어물산아카데미는 2017년 성남 풍생중학교, 해남 송지중학교와 시범 사업을 거쳐 2018년부터 공모를 통해 전국 총 15개 농·산·어촌 중학교 600여 명의 학생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올해는 20개 학교로 확대했다.
삼성물산 CSR위원회 이현수 사외이사(서울대 건축학 교수)는 "앞으로 보다 많은 학생에게 유익한 경험을 제공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하겠다"라는 계획을 밝혔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주니어물산아카데미를 비롯해 국내외 미래세대가 한층 나은 환경에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