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이 베트남에서 선보인 쌀과자 '안'이 인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오리온은 베트남 법인에서 개발해 지난해 4월 출시한 쌀과자 ‘안’(An, 安)이 매출 100억 원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오리지널 맛과 김맛 두 가지인 '안'은 출시된 지 8개월 만에 1580만 봉지가 팔리며 누적 판매량 106억 원을 기록했다. 단숨에 베트남 쌀 과자 시장 점유율 약 13%를 달성하며 시장 내 2위로 올라섰다.
오리온에 관계자는 "쌀과자 시장 진출을 베트남 법인의 신성장 동력 중 하나로 정하고, 2년간 제품 연구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왔다"며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주재료가 되는 쌀을 찾는데도 많은 공을 들였다"고 말했다.

동남아는 주로 쟈스민 품종 쌀을 많이 먹는데 반해, ‘안’은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식감의 자포니카 품종을 엄선해 수확한지 6개월, 도정한지 1달 이내의 신선한 쌀을 사용한다. 제조 공정 상에서도 바삭한 식감과 구수한 쌀 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직접 불에 굽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했다.
오리온은 1995년 초코파이 수출로 베트남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2006년 호치민에 생산 공장을 세우며 베트남 진출을 본격화했다. 지난해에는 쌀과자 안, 양산빵 쎄봉(Cest Bon) 등을 출시해 새로운 영역으로 시장을 확대해가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오리온의 제과 노하우가 집약된 쌀과자 ‘안’이 차별화된 제품력으로 처음 진출한 쌀 스낵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고있다”며 “베트남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추후 한국을 비롯해 인근 동남아시아 국가로도 수출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 성장하는 브랜드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