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SK건설, 입찰안내서 AI로 분석한다…“투입 시간 60% 절감 효과”
상태바
SK건설, 입찰안내서 AI로 분석한다…“투입 시간 60% 절감 효과”
  • 이건엄 기자 lku@csnews.co.kr
  • 승인 2020.01.20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건설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입찰안내서(ITB) 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SK건설 관계자는 “통상 입찰안내서 분석에만 엔지니어 30명이 100시간씩 약 3000시간 가량을 투입해야 했지만, 해당 시스템 구축으로 투입 시간을 60% 이상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SK건설은 SK C&C의 인공지능 ‘에이브릴’을 활용해 일반계약을 포함한 공정, 배관, 기계, 전기, 계측제어, 토목, 건축, 소방 등 전체 설계 공종 모두를 아우르게 된다. 입찰안내서는 발주처가 입찰을 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입찰 시 요구사항 및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기 위해 만든 문서다.


SK건설은 지난해 초부터 AI를 활용한 입찰안내서 분석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를 시작했다.

SK건설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업계에서는AI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시 정확도가 80%이상이면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평가한다"며 "SK건설은 반복적으로 AI를 학습시켜 분석 정확도를99%이상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SK건설은 AI분석 시스템 도입이 생산성과 프로젝트 수익성 향상은 물론 지식 자산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엔지니어가 수작업으로 입찰안내서를 분석할 때보다 분석시간을 60%이상 단축할 수 있다.

SK건설은 지난해부터 해외 플랜트 프로젝트 입찰 준비 과정에 AI분석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해외 인프라 프로젝트 입찰에도 확대 적용한다. 프로젝트 입찰 업무 이외에 많은 양의 문서를 검토하고 지식정보를 활용하는 법무, 계약, 품질, 안전, 마케팅 관련 업무에도 AI기술을 폭넓게 활용할 예정이다.

SK건설 이종화 IM&T그룹장은 "이번AI분석 시스템 구축을 통해 SK건설의 차별화된 경쟁력 및 생산성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엔지니어들이 분석 결과 해석과 의사결정 등의 중요 업무에 좀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건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