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GS리테일은 "지난해 6월 21일부터 이달 13일 사이 홈쇼핑 웹사이트에서 약 158만 건의 개인정보 유출 정황을 확인했다"며 "해당 고객들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개인정보는 ▲이름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아이디 ▲이메일 ▲기혼 여부 ▲결혼기념일 ▲개인통관고유부호 등 총 10개 항목이다. 멤버십 포인트 및 결제 수단 등의 금융 정보는 유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회사 측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최고 경영진들이 참여하는 정보보호 대책 위원회를 발족해 이번 사고를 조속히 수습하고 이후 해당 조직을 상설 운영하며 관리적 조치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정보 보호 투자 확대 △정보 보호 최신 기술 도입 및 시스템 고도화 △보안 정책 강화 △보안 전문 인력 강화 등 종합적인 대응 방안을 철저히 마련하고 추가 피해 방지 및 예방을 위해 관련 기관 조사에 성실히 협조해 고객 및 관계자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관계기관 조사에 적극 협조하는 등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피해 보상 관련해서는 고객 센터로 연락하면 상세한 안내와 도움을 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건과 관련해 GS리테일을 믿고 이용해 주신 고객 여러분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드리며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정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