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는 지난 4일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하면서 운영주체인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의 부실 경영이 도마 위에 올랐다.
홈플러스는 팩트체크 자료를 통해 "2015년 MBK 파트너스의 홈플러스 인수 당시 시장에 차입금 규모가 4조3000억 원으로 알려지거나 혹은 기사화돼 ‘인수를 위해 과도하게 새로 차입을 했다’는 오해가 있다"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MBK 파트너스가 홈플러스 인수를 위해 3호 펀드에서 투자한 자금(공동투자자 자금과 우선주 7000억 원 포함)은 약 3조2000억원 정도이며 인수를 위한 차입금은 약 2조7000억 원 정도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지난 2015년 인수 당시 홈플러스의 상각전 영업이익(EBITDA)은 연 약 8000억 원에 이르러 차입금 이자 비용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규모라고 강조했다.
기업가치와 투자금액에 대한 논란도 바로 잡았다.
홈플러스 측은 "인수 당시 홈플러스 기업가치 규모는 약 7조 원으로 이는 홈플러스 인수를 위한 MBK 파트너스의 총 투자금액 약 5조 원에 홈플러스의 자체 차입금이 포함된 규모"라며 "총 투자금액과 인수 당시 홈플러스 기업가치 규모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MBK파트너스가 배당으로 투자금을 회수한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MBK파트너스는 2015년 홈플러스 인수 이래로 단 한 번도 배당이나 기타 형태의 금원도 받은 바 없다는 설명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우선주 투자자들에게는 연 100~300억원의 배당금이 홈플러스로부터 지급됐으나 이 역시 매출 8조 원에 이르는 홈플러스 규모 및 우선주 투자자들의 약 7000억 원 투자금을 고려했을 때 제한적인 규모"라며 "후순위 보통주 투자자인 MBK 파트너스의 경우 홈플러스로부터 단 한 차례도 배당을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자산유동화와 우량 점포 폐점도 대주주 투자금 회수 목적이 아닌 지속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피치 못할 전략적 선택이었다는 입장이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총 16개 점포가 감소했고 이 중 3곳은 재개발 후 재 입점 예정이다. 6곳은 만성적자 및 임대인 계약갱신 거부로 인한 폐점했으며 홈플러스 투자 재원 및 재무구조 개선 목적으로 폐점한 점포는 10곳이다. 2019년 이후 동종업계 역시 유사한 수준으로 점포 수가 감소했다는 것이 홈플러스 측의 주장이다.
이 과정에서 점포 직원들의 고용을 100% 보장하고 새로운 근무처에서의 적응을 돕기 위해 고용안정지원금도 지급해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MBK 파트너스 투자 이후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을 실시한 바 없으며 2019년 약 1만4200명의 무기계약직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비정규직 개선과 일자리 안정화 노력을 인정 받았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실적 악화의 주 요인으로는 대형마트에 대한 유통규제와 온라인 시장의 빠른 성장을 꼽았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시행으로 매출이 약 1조 원 가량 감소했고 영업시간 외 배송 금지 정책으로 플랫폼 업체로의 소비자 구매채널 이동이 가속화됐다는 설명이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오프라인 매장 방문 고객이 급감하면서 매출 감소는 심화됐다. 2021년 5400억 원, 2022년 8200억 원 감소했으며 생활지원금 및 재난지원금 대형마트 사용 금지로 인해 월 평균 매출이 약 15% 감소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소비자 구매채널이 온라인으로 급격하게 이동했으며 팬데믹 종료 이후에도 다시 돌아오지 않으면서 오프라인 마트의 매출이 크게 감소했다"며 "대표적 노동집약산업으로 인건비 비중이 높은 유통업에서 직원 정규직화 및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인건비 상승도 실적 악화의 원인 중 하나"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정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