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챗봇은 ▲현장 시공 사례 및 품질 관리 기준에 근거한 지식정보 ▲품질 규정 및 업무 매뉴얼 정보 ▲초고층 시공 기술 노하우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상용 챗봇은 일반 지식이나 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처리하지만, 롯데건설 챗봇은 사내 지식 문서를 기반으로 자체 테스트를 통해 처리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롯데건설에서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서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보유출에 대한 우려도 없다.

챗봇에 업무와 관련된 질문을 입력하면 이미지와 표 등 다양한 콘텐츠로 답변을 제공한다. 이후 연관 질문과 외부검색 등의 편의기능도 제공한다. 답변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시하고 시공에 관련된 성공과 실패 사례를 공유하면서 현장의 시공품질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롯데건설 챗봇은 검색 정확도를 나타내는 지표에서 기본 점수인 0.8점보다 높은 0.98점이라는 수치를 기록했다.
자연어 생성 모델 성능을 평가하는 지표에서도 최첨단 언어 모델인 GPT-4o와의 비교 평가에서 기분 점수 0.4점보다 높은 0.58점을 기록해 사람의 언어와 유사한 수준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직원들이 복잡한 문서나 자료를 일일이 찾아보지 않아도 챗봇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고 있다”며 “추후 추가적인 개발을 통해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설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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