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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AI 이상탐지 통합 서비스 개발...IBK기업은행·에이닷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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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AI 이상탐지 통합 서비스 개발...IBK기업은행·에이닷에 적용
  • 정현철 기자 jhc@csnews.co.kr
  • 승인 2025.04.08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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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자사 AI 사이버보안 기술인 스캠뱅가드(ScamVanguard)를 활용해 이상탐지 통합 서비스를 개발하고, IBK기업은행 및 AI 서비스 ‘에이닷(A.)’에 적용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이상탐지 통합 서비스는 국내 최초로 통신 정보와 금융 데이터를 연계해 고객의 보이스피싱 노출 여부와 위험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보이스피싱, 스미싱, 스캠 등 다양한 전자금융사기를 통합적으로 탐지·분석해 이체·출금 차단 등 선제적 대응에 활용이 가능하다.

이 솔루션은 SKT AI 사이버보안 기술인 스캠뱅가드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SKT는 탐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AI 미끼문자 탐지 시스템 ▲피싱 시도 채팅 탐지 시스템 ▲보이스피싱 통화 패턴 분석 AI ▲본인확인 분석 AI 등 네 가지 기술을 적용해 스캠뱅가드를 고도화했다.

SKT는 지난해 9월 IBK기업은행과 체결한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협약을 바탕으로 이번 이상탐지 통합 솔루션을 금융권 고객 보호 강화 솔루션 ‘SurPASS’에 탑재해, IBK기업은행 보이스피싱 모니터링시스템에 적용했다.

SurPASS는 SKT가 명의도용,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개발한 패키지 상품이다. ▲AI보이스피싱피해탐지 ▲회선가입정보 ▲1인1단말 확인 ▲USIM변경이력 ▲위치정보로 구성된다. AI보이스피싱피해탐지의 경우 스캠뱅가드 기술을 이용해 피싱으로 의심되는 전화번호 수신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금융기관에 ‘보이스피싱 위험도’를 제공한다.

IBK기업은행은 솔루션 정식 도입에 앞서 약 2주 동안 진행한 사전 테스트를 통해 총 26건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했다.

회사는 약 5억9000만 원의 금전적 손실을 막았다고 밝혔다. 금융 거래가 발생하기 전 SKT AI 이상탐지 통합 솔루션을 통해 보이스피싱에 의한 이상 증후를 포착하고, 거래를 사전에 차단한 사례도 있었다.

SKT는 이번 솔루션 도입에 앞서 AI 기술 활용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사전적정성 검토를 거쳐 안전한 개인정보 관리·처리 절차를 마련했다. 법적·제도적 기준에 기반한 신뢰성도 확보했다.

이어 SKT는 AI 이상탐지 솔루션을 자사 AI 서비스 에이닷(A.) 전화 서비스에도 적용했다.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번호로부터 수신되는 전화 통화에 대해 경고 메시지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한 달간 약 19만 건의 보이스피싱 의심 번호와의 전화 통화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제공했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래R&D 담당은 “AI 로 보이스피싱 패턴을 정밀하게 분석해 금융 사기 위험을 실시간으로 예측하고 대응하여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춘 기술”이라고 설명하고, “향후 통신과 금융 피싱 정보를 융합해 더욱 정교하고 고도화된 이상탐지 통합 솔루션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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