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오바마 "자동차 경쟁력 한국.일본에 지면 '끝장'"
상태바
오바마 "자동차 경쟁력 한국.일본에 지면 '끝장'"
  • 뉴스관리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9.02.10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상원의 경기부양책 표결처리를 하루 앞두고 대선 유세방식의 `순회 타운홀 미팅' 대국민 호소에 나선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9일 이번 경기위기를 한국과 일본 자동차와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하지 못하면 계속해서 추락하는 모습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경제위기로 극심한 타격을 입은 지역들 가운데 하나인 미 중부 일리노이 주(주) 엘카르트를 방문해 경기부양책을 통한 장기 대처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동차와 교통산업이 중부지역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경기부양책이 이 지역에서 특별히 중요하다"며 "이번 위기를 스스로 재정비를 시작하는 계기로 활용하지 못하면 우리는 한국과 일본 자동차 회사들을 따라잡아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없게 돼 계속 추락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오바마 대통령의 발언은 작년 11월7일 대통령 당선 후 첫 기자회견에서 미국 제조업의 근간인 자동차업계 살리기에 앞으로 정국운영의 최우선 역점을 두겠다고 밝힌 것과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번 발언이 대통령 취임 후 경제살리기를 위한 경기부양책 통과와 대국민 통합을 호소하는 과정에서 나왔다는 점에서 앞으로 한미자유무역협정(FTA) 처리를 둘러싼 한미 자동차 협상 등에도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기회가 있을 때마다 "미국의 자동차 제조회사들이 재정비를 통해 일본이나 한국이 아니라 미국에서 연비가 우수한 미래형 차를 만들도록 돕겠다"며 "미국인들이 이런 (연비가 뛰어난) 새로운 차들을 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주장한 바 있다.(연합뉴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