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KTX 티켓 싸게 판다더니..돈만 먹고 돌연 폐쇄
상태바
KTX 티켓 싸게 판다더니..돈만 먹고 돌연 폐쇄
할인티켓 웃돈 붙여 팔고 결제 후 돌연 폐쇄..피해자들 발동동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3.10.17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레일 공식사이트가 아닌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서 KTX 티켓을 구매한 뒤 피해를 보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현재 KTX 티켓을 구입할 수 있는 공식적인 경로는 역 창구와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 코레일 스마트폰 앱 뿐이다. 그 외 대리점으로 운영되는 업체가 오프라인으로 판매하는 경우는 있지만 다른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판매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포털등에는 ‘KTX 티켓을 할인 판매한다’며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는 사이트들이 활개치고 있다.

이같은 사이트는 비공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코레일과 연계되지 않은 곳이라 티켓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업체가 갑자기 폐쇄할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없다.

마치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것처럼 디자인된 홈페이지와 할인 가격에 현혹된 소비자들만 고스란히 피해를 입고 있는 실정이다.

17일 서울 서대문구에 사는 유 모(여)씨는 “코레일과 연계해 운영하는 업체인 줄 알고 티켓을 구입했는데 갑자기 폐쇄해 돈을 다 날렸다”며 억울한 심경을 토로했다.

지난 9월 21일 유 씨는 ‘하이티켓’이라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서울에서 신경주로 가는 10월 3일자 KTX 티켓 2장과 부산에서 서울로 오는 10월 6일자 티켓 2장을 예매했다.

먼저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지만 날짜가 며칠 남지 않은 탓인지 이미 매진이었고, KTX 티켓 할인 업체인 하이티켓에서는 늦게까지 표가 남아있다는 소문을 듣고 접속해 구매한 것이었다.

유 씨는 3만원 가량 할인을 받은 것에 만족하며 바로 홈페이지 하단에 나와 있는 계좌로 티켓 4장 값 16만8천원을 입금했다.

하지만 일주일 후 티켓을 발권받기 위해 하이티켓 홈페이지에 다시 접속한 유 씨는 공지사항을 보고 아연실색했다. '9월 23일부터 하이티켓의 모든 조회 및 발권업무가 중단됐으며 결제한 티켓은 자동으로 환불 조치할 것'이라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였다.

업무가 중단되기 전 입금을 했기 때문에 티켓을 받을 수 있나 싶어 홈페이지를 확인했지만 한 건은 ‘입금완료’ 한 건은 ‘입금대기’ 상태였다. 예매한 2건이 모두 환불 처리가 되는 것인지, 언제 환불 조치가 이뤄지는지 전혀 알 수 없었다. 하이티켓 고객센터는 연락이 되지 않았고 게시판에 글을 올렸지만 어떠한 답변도 들을 수 없었다.

유 씨는 “소셜커머스 같이 여러 명이 구입해 할인을 받는 정식 사이트인 줄 알았지 비공식 불법 사이트인 줄 알지 못했다”며 “사전 예고도 없이 갑자기 영업을 중단해 피해를 입히고 연락을 받지 않으면 고객들은 대체 어디에 하소연해야 하느냐”고 한숨을 쉬었다.

이에 대한 답변을 듣기 위해 하이티켓 측에 여러 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코레일 측도 이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인지하고 있으나 소비자가 직접 ‘암표’를 구입한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구제할 방법이 없다는 입장이다.

하이티켓과 같은 인터넷 사이트는 코레일과 상관없는 비공식 사이트이며, 할인카드를 이용하거나 한 달 전 예매할 경우 할인해주는 ‘파격 할인 티켓’을 미리 구매한 뒤 소비자에게 웃돈을 얹어 판매하는 암표의 일종이라는 것. 특히 이러한 사이트는 코레일 홈페이지와 유사한 형태와 디자인을 고수하고 있어 소비자가 혼동하기 쉽다.

이를 막기 위해 코레일 측은 철도사업법을 강화해 2011년 5월부터 티켓 재판매 행위에 대해 과태료 1천만원을 부과하고 있지만 형사상 책임까지는 물을 수 없다고 밝혔다.

현재 할인카드 제도를 쿠폰 제도로 변경하면서 7개가 넘었던 인터넷 판매 사이트가 1개로 줄었으며, 마지막까지 남아있던 하이티켓은 최근 국세청으로부터 세금 탈루 혐의로 조사를 받느라 운영이 중단됐다.

코레일 관계자는 “티켓을 싸게 구매했다고 생각할 수는 있지만 결국 해당 업체에서 티켓을 대량 구매하는 바람에 소비자들이 할인 혜택을 못 받은 것”이라며 “이 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 1인당 판매 매수를 4매로 제한하고 검표를 강화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