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외국계 저가항공사 소비자불만↑..에어아시아제스트 최다
상태바
외국계 저가항공사 소비자불만↑..에어아시아제스트 최다
  • 김미경기자 news111@csnews.co.kr
  • 승인 2014.02.26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계 저가 항공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저가 항공사 관련 소비자 피해가 296건으로 전년(119건)보다 148.7%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이중 외국계 저가 항공사 피해는 전년(33건)보다 533.3% 늘어난 209건이 접수됐다. 이는 국내 저가 항공사 피해 건수(87건)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수치다. 지난해 국내 저가 항공사 피해는 전년(86건) 대비 1.2% 늘어나는데 그쳤다.

외국계 저가 항공사의 이용자 10만 명당 피해구제 접수 건수를 분석한 결과 필리핀의 에어아시아제스트(구 제스트) 관련 피해가 34.88건으로 가장 많았다.

에어아시아제스트는 항공기 결함과 안전규정 위반 등으로 작년 8월17일부터 2일까지 5일간 필리핀 항공당국으로부터 운항 정지를 당한 바 있다.

다음으로는 일본의 피치 항공(9.73건), 말레이시아의 에어 아시아엑스(5.39건), 필리핀의 세부퍼시픽(2.78건) 등의 순이었다.

피해 유형별로는 운송 불이행이나 지연(63.1%)이 가장 많았고, 항공권 구매 취소 시 위약금 과다 또는 환급 거절(29.7%), 정보제공 미흡에 따른 미탑승(6.2%) 등의 순이었다.

그러나 이 같은 소비자 피해 중 계약해제·환급·배상이 이뤄진 경우는 30건(14.4%)에 불과했다.

소비자원은 소비자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외국계 저비용 항공사에 대한 개선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협의할 예정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김미경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