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고는 출시 2년 만에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어 1천700억 원 이상의 누적매출을 달성했다. 출시 첫해 4개월 만에 매출 100억 원을 돌파한 데 이어 지난해 800억 원대로 성장했다. 올해 역시 1천500억 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비비고 브랜드 중에서도 냉동만두와 한식반찬류는 국내 시장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냉동만두와 한식반찬류 시장점유율은 각각 26%, 36%를 차지했다. 올해 상반기 누계 기준으로는 31%, 38%로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렸다.
갈비너비아니류, 완자류, 동그랑땡 등의 냉동 한식반찬 시장에는 프리미엄 열풍을 불러 일으켰다. 그 동안 프리미엄 제품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 미만이었지만, ‘비비고’ 출범 이후 35% 이상으로 확대됐다.
한식 대표 브랜드에 걸맞게 한식을 대표할 수 있는 김치 개발에도 힘썼다. 전세계적으로 ‘한식=김치’라는 인식이 크고, 세계 5대 건강음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
‘비비고’는 최근 양배추를 비롯해 파프리카, 피망, 유자청, 할라피뇨 등 새로운 재료들로 만든 ‘비비고 양배추 송송이김치’를 출시했다. 아삭한 식감과 새콤달콤한 맛으로 김치 소비가 적은 젊은 소비층은 물론 외국인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최근 궁중 스타일의 프리미엄 김치 신제품까지 선보였다. 맛이나 품질은 전통 방식을 구현했고 포장과 용기도 차별화시켰다. ‘비비고’는 양배추 김치와 프리미엄 궁중 김치를 앞세워 김치 시장에서도 변화를 이끌어 글로벌 시장에서 ‘김치한류’를 이끌겠다는 각오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출범 2주년을 기념해 이달 말까지 CJ온마트에서 ‘비비고 왕교자’, ‘비비고 언양식바싹불고기’, ‘비비고 양배추 송송이김치’ 등 주요 제품을 대상으로 할인 판매 등 기획전을 진행한다. 또한 온라인 음원사이트인 엠넷에서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뮤지션 윤상과 함께 제작한 ‘비비고 아리랑’ 음원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CJ제일제당 ‘비비고’ 총괄 장현아 부장은 “지난 2년간 차별화된 맛과 품질의 좋은 제품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뒀었다면 이제는 한식을 대표하는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 자리 잡아 향후 K푸드라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전파할 수 있는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경쟁이 치열한 국내 시장에서의 냉정한 평가와 검증을 거쳐 모든 제품이 국가대표급 수준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제품 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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