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금융당국, 아파트 집단대출 부실 가능성 점검
상태바
금융당국, 아파트 집단대출 부실 가능성 점검
  • 윤주애 기자 tree@csnews.co.kr
  • 승인 2015.11.0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이 아파트 분양때 이뤄지는 집단대출에 대한 건전성 검사에 나섰다. 최근 주택 청약시장에 투기수요가 몰리는 등 분양시장이 과도하게 달아올랐다는 지적이다. 전반적으로 주택 공급물량이 급증한 만큼 집단대출 규제로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28일부터 우리은행과 농협은행을 상대로 부분검사에 들어갔다. 아파트 분양시장과 관련한 집단대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이들 은행이 대출심사나 리스크 관리를 제대로 했는지를 점검하기 위해서다.

금감원은 이들 은행 외에도 다른 시중은행과 일부 지방은행으로 집단대출 관련 검사를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집단대출은 신규 아파트를 분양할 때 시공사 보증으로 계약자에 대한 개별심사 없이 중도금 및 잔금을 분양가의 60∼70% 수준까지 대출해준다. 총부채상환비율(DTI) 적용을 받지 않는 데다 시공사가 은행과 금리를 협상하기 때문에 대출금리가 저렴한 편이다.

금융당국은 최근 주택경기가 호조를 보이면서 건설사들이 과거 밀어내기식 분양처럼 집단대출이 급증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어 대출은행 뿐 아니라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점검에 나섰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중도금 대출을 제한하자 건설사들은 분양률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윤주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