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카드사 무분별한 압류관행 근절됐나?
상태바
카드사 무분별한 압류관행 근절됐나?
  • 윤주애 기자 tree@csnews.co.kr
  • 승인 2015.12.2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카드사들이 채권회수를 위해 취약계층의 가전제품 등을 과도하게 압류하는 관행이 사실상 근절됐다고 밝혔다.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점검한 결과 20%에 달하던 취약계층 유체동산 압류비율이 올해는 0.1%로 감소했다. 취약계층은 영구 임대주택에 거주하거나 기초수급자, 장애인, 65세 이상 고령자 등이다.

금감원은 2012년 카드사들이 취약계층의 냉장고, TV, PC 등 가전제품을 과도하게 압류하고 있다는 민원을 접수하고, 이듬해 전체 카드사를 대상으로 유체동산 압류현황을 파악해 개선방안을 시행했다.

올해는 점검 결과 전업계 카드사(9개) 중 6개사가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채무자의 유체동산에 대해 8천156건 압류를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권액 993억 원에 대한 조치다. 전업계 카드사에는 현대카드사의 채권추심업무를 수행한 현대캐피탈이 포함됐다.

6개사 중 1곳은 채권액 1천700만 원을 이유로 취약계층에 대해 유체동산을 6건 압류했다. 전체 압류건수 중 취약계층이 차지하는 비율이 0.1%를 기록했다. 이는 금감원이 지난해 조사했던 3%에서 2.9%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금감원에 따르면 카드사의 총 압류 건수는 2013년 1만1천건이 넘었는데 2014년 1만447건, 올해 8천156건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점검대상기간을 1년으로 환산해도 올해 압류 건수는 2013년의 39.5% 수준이다.

특히 취약계층에 대한 유체동산 압류 건수는 2013년 2천295건에서 2014년 311건, 올해 6건으로 급감했다.

금감원 측은 "카드사들이 무분별하게 유체동산을 압류하는 관행을 스스로 자제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며 "취약계층에 대한 압류 관행도 최근 3년간 지속적인 점검과정에서 사실상 근절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윤주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