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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다이나믹한 중형 디젤 세단 'BMW 320d M스포츠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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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다이나믹한 중형 디젤 세단 'BMW 320d M스포츠패키지'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16.01.14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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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3시리즈는 수입 준중형 세그먼트에서 가장 확고한 입지를 구축한 모델이다.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아우디 A4, 폭스바겐 제타 등 경쟁모델 중 판매대수에서 가장  앞선다.

3시리즈는 1975년 최초 출시 이후 40여 년간 전 세계적으로 1천400만 대가 팔린 BMW의 베스트셀링 모델로 지난 해 9월 국내에 6세대 부분변경 모델을 선보였다.

이전 모델과 비교했을 때 출력은 6마력, 토크는 2.0kg.m 더 향상됐고 제원상 제로백(0-100km/h 도달 시간)도 7.4초에서 7.2초로 빨라졌다. 편의 및 안전사양도 대폭 개선돼 상품성도 향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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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시승한 모델은 3시리즈 디젤 모델인 320d에 'M스포츠 패키지'가 가미된 퍼포먼스 모델이다. 출력이나 가속 성능을 비롯해 전반적인 제원은 320d와 같으나 서스펜션이 좀 더 단단해졌고 실내 디자인도 차분함보다는 화려함에 더 가깝다.

외관 디자인은 기존 6세대 모델 대비 스포티함이 강조돼 다이나믹한 얼굴로 완성됐다. 전면 하단부에 새롭게 디자인된 공기 흡입구가 있어 차 폭이 넓어보이는 시각적 효과가 나타나고 기능상으로도 공기 순환을 원활하게 해 가속감을 증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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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제논(HID) 헤드라이트가 장착됐던 기존 모델과 달리 부분변경 모델은 LED 헤드라이트로 교체돼 시각적으로도 화려해졌다. 후면부 리어램프도 LED로 바뀌어 보다 선명하게 비춰진다. 차량 앞부분 휀더 쪽에는 작은 'M 뱃지'가 부착돼있어 이 차가 M스포츠패키지 모델임을 보여준다.

실내 공간은 우드보다는 은은한 색감의 크롬이 곳곳에 사용됐다. 차분한 패밀리 세단보다는 스포츠 세단에 가까운 느낌이다. 다만 실내 전체를 휘감고 있는 푸른색 띠는 부조화스럽다는 평가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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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과 조수석의 버킷 시트는 유난히 몸을 꽉 잡아줘 착좌감이 매우 훌륭하고 2열 시트 역시 전형적인 중형 세단의 승차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2열 공간은 성인 남성 3명이 앉기에는 조금 빠듯하지만 4인 가족 이용 시 여유로운 정도다.

부분변경 모델로 출시되면서 기존 4시리즈 이상에서나 볼 수 있었던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내비게이션 역시 신형 7시리즈와 같은 최신형으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국산 제품이 편하고 정확한 점은 어쩔 수 없다.

M스포츠 패키지 모델에는 스티어링휠에 패들 시프트가 추가된다. 스포티한 맛을 느끼기 위해 D컷 스티어링휠이라면 금상첨화이지만 3스포크 휠이다. 하지만 너무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아 주행시에는 안정적이고 편안하다. 이 외에도 총 9개 스피커로 구성된 하이파이 라우드 스피커, 스마트 테일 게이트 등의 편의사양들이 있다.

이 차량은 M스포츠 패키지 모델이기 때문에 기존 320d 기본 모델과의 차이점, 특히 주행 시 얼마나 더 스포티한 주행감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

일단 제원상으로는 똑같은 파워트레인을 탑재했기 때문에 320d와 동일하다. 최고 출력 190마력에 최대토크는 40.8kg.m의 힘을 내 제로백은 앞서 언급한대로 7.2초다. 일반 중형 디젤세단으로서는 결코 느린 스펙이 아니다.

고속에서도 단단한 서스펜션 셋팅 덕분에 평범한 디젤 세단의 모습은 아니다. 총 4가지 드라이빙 모드가 지원되는데 '스포츠 플러스' 모드에서는 DSC(자동조향장치)가 꺼지면서 과격하고 딱딱한 스포츠 세단으로 변신한다.

코너링에서도 고속으로 달려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 패밀리 세단이면서도 다이나믹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플러스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에코 모드'나 일상 주행모드에서 2,000rpm을 넘지 않는 경제 운전을 한다면 실 주행연비가 20km/L에 육박할 정도로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전형적인 부드러운 중형 세단으로 탈바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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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3시리즈가 엔트리 세단급 모델이라는 점에서 400여만 원을 더 주고 M스포츠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생긴다.

320d M스포츠패키지 모델의 가격은 5천390만 원이고 320d는 4천940만 원, 4륜구동 모델인 320d xDrive는 5천340만 원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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