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업체가 부품만 구매하려는 소비자에게 출장비가 포함된 AS비용도 함께 지불하라고 요구했다가 빈축을 샀다. 업체 측은 별도로 판매되지 않는 부품을 구매하려 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설명했다.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에 사는 백 모(남)씨는 동부대우전자의 통돌이 세탁기를 사용하다가 내부 아래쪽 회전판 중앙에 들어간 기어를 잡아주는 플라스틱이 깨졌다. 밑판만 교체해 드라이버로 볼트만 조이면 되는 간단한 상황이었다는 게 백 씨 주장이다.
지난 10일 목요일 고객센터에 접수했고 이후 전화가 온 AS기사로부터 월요일에 수리가 가능할 거라는 말을 들었다. 월요일까지 기다릴 수 없어 백 씨가 부품을 가지러 가겠다고 했으나 AS기사는 황당한 이야기를 꺼냈다.
부품을 가지고 갈 수는 있으나 수리비까지 지불하라는 것. 부품비 1만8천500원에 출장수리비를 포함해 총 5만 원 상당의 비용을 내라고 제안했다.
백 씨는 "소비자가 부품을 직접 가져가려는 건데 수리비까지 요구하는 것은 횡포가 아닌가"라며 "간단히 수리할 수 있는 부분은 부품만 판매해도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목요일 당일 AS기사가 방문해 수리를 받아 고마운 마음은 있으나 서비스 구조는 개선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동부대우전자에서는 AS기사가 소비자에게 설명하는 과정 중 오해가 빚어진 것으로 판단했다. 백 씨가 구매하기를 원한 부품은 개별 판매되지 않는 자재일 것이라고 추측하며 일부 소모품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