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일회용 점안제 재사용 규제법 장기간 표류...소비자 안전만 위협
상태바
일회용 점안제 재사용 규제법 장기간 표류...소비자 안전만 위협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6.12.20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회용 점안제를 놓고 정부와 제약사 간 의견 충돌이 오래 지속되면서 정작 소비자들만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정부는 용량이나 용기 등을 규제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만을 주장하고 있다.

일회용 점안제 대한 논란은 지난해 말부터 시작됐다. 식약처는 보존제가 들어가지 않은 일회용 점안제의 경우 개봉 후 바로 사용한 뒤 즉시 폐기해야 한다는 ‘일회용 점안제 사용 후 즉시 폐기’ 안전성 서한을 배포했다.

다회용 점안제와 달리 일회용 점안제는 보존제가 들어있지 않아 개봉 후 무균 상태를 유지할 수 없음으로 여러 차례 사용하면 안 된다는 내용이었다.

또한 올해 10월 초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식약처 국정감사에서 일회용 점안제의 위험성에 대해 지적하면서 문제가 다시 불거졌다.

양 의원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일회용 점안제는 형태만 일회용이고 실질적으로 다회용에 가깝다”며 “의료품으로서 안전성 위협과 약사법, FDA 가이드라인에도 반해 이 제품들에 대한 제조, 판매, 용량 등에 즉각적인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회용 점안제의 용기나 포장 방법이 제대로 된 사용방법을 오인하게 할 우려가 높다는 점도 지적했다.

식약처는 이에대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회용 점안제 제품을 검사해 용량이나 리캡 등 용기 모양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제약사들은 ‘소비자들의 의식 구조를 바꿀 필요가 있다’는 점만 지적할 뿐 용량이나 용기 규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일회용 점안제 용기를 닫을 수 있도록 만든 ‘리캡’ 용기가 재사용을 유도한다는 생각은 불합리한 데다가 용량‧용기 등을 변경하려면 엄청난 비용이 수반된다는 것. 환자 증상과 사용환경에 따라 다양한 용량 제품이 필요한 만큼 소비자 인식을 개선하는데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와 같이 정부와 업체 간의 의견 충돌로 결론이 도출되지 않으면서 소비자들의 안전성만 위협받고 있다. 정확한 방향이 정해지지 않아 양 측이 입을 모으고 있는 ‘소비자 인식 개선’ 홍보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실제로 식약처가 ‘일회용 점안제 사용 후 즉시 폐기’ 안전성 서한을 발표한 지 1년이 다 돼 가지만 일회용 점안제를 구입한 소비자들의 80.9%가 이를 재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컨슈머리서치 최현숙 대표는 “일회용 점안제를 재사용하는 소비자들은 ‘한 번 쓰고 나서도 약이 남았기 때문에 다회 사용한다’고 밝혔다”며 “안전성 문제에 대해서는 모두 통감하고 있는 만큼 더 이상 다회 사용을 막을 수 있도록 빠른 결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