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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괴담] 수동차, 소형차가 연비 '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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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괴담] 수동차, 소형차가 연비 '갑'?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17.06.26 08:30
  •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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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erald 2019-01-19 14:03:43
정말 소비자를 위한 신문이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합니다. 요즘 오토를 많이 타는 건, 한국의 도로
여건이 수동을 선택해야 할만큼 험악하지 않고 정체구간이 많은데다 옛날보다 오토미션의 내구성과 연비가 좋아져서 운용하는데에 큰 무리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무면허로도 몰 수 있을 만큼 조작이 간편한데다 남녀노소 관계없이 운전하는 것 자체에 매력을 못 느껴가기에 수동조작을 싫어하고, 제조사에서도 자꾸 수동을 단종시키니 수동을 선호하는 운전자들도 어쩔 수 없이 오토를 타는 것이지 경제성 따져서 오토를 타는게 아닙니다. 저도 오토만 타다가 유류비와 유지보수비용 줄여보겠다고 수동으로 넘어왔는데,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무엇보다도 잔고장이 전혀 없고, 어쩌다 고장나도 수리비가 오토미션의 절반도 안 됩니다.

Emerald 2019-01-19 13:56:07
오토미션은 구조적으로 엔진 힘을 유체 컨버터로 헛돌듯이 돌며 전달하게 되어 있고, 듀얼클러치 오토라도 유압밸브나 전자식 솔레노이드로 자동변속 조작이 이루어집니다. 전자의 경우 엔진 힘을 직접 전달하는 수동보다 연비가 더 나을 수가 없고, 후자의 경우 정체구간을 많이 다니다 보면 클러치 교체주기가 수동보다 빨리 올 수도 있으며 교체비용도 수동보다 비쌉니다.
연비나 성능, 경제성 면에서 모든 오토는 물리적인
구조상 수동보다 나을 수가 없고, 공인연비로는 얼마 차이 안 나는 걸로 나오지만 실제 타고 디니면서 유류비와 연비 체크해보면 차이가 꽤 납니다. 오토가 수동보다 나은 건 단지 편리함 하나 뿐이고, 제조사 입장에선 오토로 단일화 시키면 개발비용이나 제조원가 절감에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Emerald 2019-01-19 13:47:54
어떻게 수동 연비가 좋다는게 괴담이지요? 요즘 오토가 6단 이상 다단화나 락업클러치가 적용되고 전자제어가 발달하면서 옛날보다 연비가 좋아진 건 사실이지만, 엔진 쪽 전자제어도 같이 발전되어왔기 때문에 수동도 소폭 연비가 좋아져왔습니다. 중고속 정속주행이 많다면 오토가 연비가 더 좋은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감속이 많거나 오르막 주행이 많은 경우, 사람이 많이 타거나 짐이 좀 있거나 에어컨 켜고 다닐 땐 오토로 아무리 잘 조작해도 수동보다 연비 리터당 최소 1~2킬로 이상 떨어집니다. 기름 더 먹어요. 그리고 오토는 미션오일도 정기적으로 교환해줘야 하는데 대략 15만원 이상 들어갑니다. 오래 타서 다판클러치 교체주기 되면 수리비용이 기본 100만원이고요. 수동보다 유지보수비 최소 2배 이상 비쌉니다.

ㄷㅅㄷㄴ 2017-10-21 17:07:25
조지고다니나봄

cys 2017-08-24 18:40:15
어떻게 운전하면 1000cc 경차수동 연비가 12~13이 나오지? 변속을 RPM 4000쯤에해서 측정했나 봅니다 ㅎㅎ
아무리 못해도 연비 15키로 정도 나오고 고속도로 기본 20~25키로 연비 나옵니다
반대로 1000cc 경차자동 연비 10~12키로 나옵니다 아무리 잘해도 15키로 넘긴 적이 없습니다 기자 양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