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평택공장에서 열린 조인식에는 쌍용차 최종식 대표이사와 홍봉석 노동조합위원장 등 교섭위원들이 참석했다.
쌍용차 노사는 근무형태 변경을 위해 2016년 10월부터 노사 협의를 진행해 왔다. 노사는 지난 1월 31일 노사합의 이후 조합원 설명회와 세부 운영방안 논의 등을 거쳐 시행안을 최종 확정 지은 바 있다.
쌍용차는 이번 근무형태 변경으로 렉스턴 스포츠 적체 문제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4 렉스턴과 렉스턴 스포츠를 생산하는 조립 3라인이 근무형태 변경을 통해 연간 1만대 이상의 생산물량 증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쌍용차는 근무형태 변경에 따라 근로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생산성 향상에 따른 제조 경쟁력 확보하고 정부의 근로시간 단축 방침에도 부응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종식 대표이사는 “주간 연속2교대제 시행은 근로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생산성 향상에 따른 제조 경쟁력 확보를 동시에 달성함으로써 노사 모두 상생할 수 있는 합의를 이뤄낸 것”이라며 “앞으로도 노사간에 지속적인 소통과 화합을 통해 안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선진 노사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 노사는 지난 2010년 이후 8년 연속 임단협 무분규 타결을 이어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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