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은행계 증권사, 상반기 순이익 일제히 줄어...KB증권‧하나증권 50% 급감
상태바
은행계 증권사, 상반기 순이익 일제히 줄어...KB증권‧하나증권 50% 급감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22.07.2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식 시장이 위축되면서 은행계 증권사들의 순이익이 급감했다. 지난해 동학개미운동으로 수수료 수익이 급증하는 등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에 따른 기저효과라는 분석도 있지만 이미 거래대금 감소, 금리 상승 등이 예고된 상황에서 위기 관리를 제대로 못해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22일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 각 금융지주 IR자료를 통해 은행계 증권사 실적을 조사한 결과 신한금융투자(대표 이영창, 김상태), KB증권(대표 박정림·김성현), 하나증권(대표 이은형) 등 3곳의 누적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신한금융투자나 KB증권 등은 IB부문에서 선방했으나 주식거래대금 감소로 인해 수수료 수익이 40% 넘게 빠지면서 순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먼저 신한금융투자는 상반기 누적 순이익이 189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4% 감소했다. 지난해 상반기 2873억 원이었던 위탁수수료 수익이 올해 상반기 1719억 원으로 40.2% 줄어들면서 순이익을 끌어내린 것이다.

IB부문은 1747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2배 넘게 증가했지만 금융상품 부문은 399억 원으로 7% 감소했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IB부문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주식시장 불황에 따른 증권 거래대금 감소에 따른 증권수탁수수료 감소 및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유가증권 관련 이익 감소 영향으로 순이익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KB증권도 IB부문이 2617억 원으로 전년 동기 1717억 원 대비 52.4% 늘었다. 반면 수탁수수료 부문은 2143억 원으로 41.4% 감소했고, 금융상품 부문 역시 261억 원으로 15.8% 줄었다.

KB증권 관계자는 “금리상승과 주가지수 하락 등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로 채권운용 손실이 확대됐으며, ELS 자체헤지수익이 줄면서 S&T 실적이 부진했고 주식거래대금 감소로 수탁 수수료도 줄었다”며 “다만 IB수수료는 시장경쟁력 강화 노력의 결실로 견조한 실적을 시현했다”고 밝혔다.

하나증권은 올해 상반기 순이익 139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6% 감소했다. 이자이익, 수수료이익 모두 30~40% 가까이 줄어들었다. 특히 가지고 있는 유가증권에 대한 평가손실이 반영되면서 2분기 순이익이 급감했다.

하나증권 관계자는 “증시 거래대금 감소에 기인한 증권중개수수료 약세 등으로 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