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국내 최초 그릭요거트 유·무인 하이브리드 매장 '그릭데이 go' 직접 가보니
상태바
국내 최초 그릭요거트 유·무인 하이브리드 매장 '그릭데이 go' 직접 가보니
  • 김경애 기자 seok@csnews.co.kr
  • 승인 2022.08.12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FID SCO(전자태그 셀프계산) 기술을 적용한 그릭요거트 유·무인 하이브리드 매장이 외식업계 최초로 국내에 등장했다.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자리잡은 스위트바이오의 '그릭데이 go'다.

그릭데이 go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인 건강한 먹거리를 지향하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와 코로나19로 일상화된 비대면·간편 결제를 동시 충족하고 있다. 그릭요거트 제품들을 그랩앤고(Grab&Go)와 무인 결제 시스템을 통해 24시간 유·무인으로 판매한다. 올해 7월 15일부터 24일간 가오픈을 거쳐 이달 8일 정식 오픈했다.

12일 찾은 그릭데이 go 매장. 매장 안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투명한 유리벽의 외벽이 눈길을 끌었다. 오른쪽 매장 입구엔 무인 매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신용카드 출입 인증' 시스템이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었다. 
 

▲그릭데이 go 매장 외관
▲그릭데이 go 매장 외관
그릭데이 go는 8시간은 유인으로, 16시간은 무인으로 운영되는데 무인으로 운영될 때는 개인 소유의 신용카드 인증을 거쳐야만 매장에 들어갈 수 있다. 무인 운영 시간에는 10원이 결제된 후 즉시 결제 취소가 이뤄져야 매장 문이 열린다.
 
▲그릭데이 go 입구에 있는 '신용카드 출입 인증' 시스템
▲그릭데이 go 입구에 있는 '신용카드 출입 인증' 시스템
내부에 들어가 보니 10여 석에 달하는 1인 좌석이 벽면 가까이 배치돼 있었다. 두 명 이상이 함께 요거트를 즐길 수 있는 좌석도 있다. 쇼케이스에는 스위트바이오가 개발한 그릭데이 go 전용 특화 메뉴를 비롯해 그릭요거트를 활용해 개발한 샐러드, 샌드위치 등 식사 대용식(Meal) 메뉴가 보관·전시돼 있다.

매장 가운데에는 외식업계 최초로 도입된 RFID SCO 기술 기반의 무인 결제 시스템이 들어서 있다. RFID는 반도체 칩이 내장된 태그(Tag), 라벨(Label), 카드(Card) 등의 저장 데이터를 무선 주파수를 이용해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시스템이다. 제품을 무인 계산대에 올려놓으면 부착된 RFID를 자동 인식해 결제가 진행된다.

앞서 나이키, 스파오, 에잇세컨즈 등 대형 의류 매장들은 직원들이 일일이 바코드를 찍음으로써 결제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점에 주목하고 RFID SCO 기반의 시스템을 도입, 결제와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는 호평을 받았다.

그릭데이 go는 외식업계 최초로 RFID SCO 기술을 매장에 적용시켰다. 자체 제품에는 용기에, 타사 제조 식품에는 포장지 밖에 RFID 칩을 붙였다.
 

▲그릭요거트 제품 용기에 RFID 칩이 부착돼 있다
▲그릭요거트 제품 용기에 RFID 칩이 부착돼 있다
제품들을 바구니에 담고 무인 결제 시스템 위에 올려놓은 후 화면을 터치하자 고른 제품들의 가격과 총 결제금액을 순식간에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릭데이 go 매장에 들어서 있는 RFID SCO 기술 기반의 무인 결제 시스템
▲그릭데이 go 매장에 들어서 있는 RFID SCO 기술 기반의 무인 결제 시스템
시스템 이용을 어려워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바닥에서 동선을 안내하고 있다. 'Welcome(환영합니다)'이라는 단어 앞에 쌓여있는 바구니를 집고 화살표를 따라 이동하면 'Pick up(집으세요)'이라는 문구 앞의 쇼케이스에 도달한다. 제품을 집은 후엔 'Payment(결제)'라는 문구 앞의 무인 결제 시스템으로 화살표가 안내한다. 결제 후 'Enjoy(즐기세요)'라는 문구가 써있는 좌석으로 이동하면 된다.
 
▲그릭데이 go 매장에서는 시스템 이용을 어려워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바닥에서 동선을 안내하고 있다
▲그릭데이 go 매장에서는 시스템 이용을 어려워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바닥에서 동선을 안내하고 있다
그릭데이 go는 사업 확장을 위해 고객 반응을 먼저 살펴보기 위한 테스트베드(Testbed)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테스트베드란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 등의 효과를 시험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올해 안으로 테스트베드 2개 직영점을 추가 오픈할 예정으로 사업을 개선·보완 후 가맹사업을 본격화하겠다는 목표다.

ESL 시스템 내 QR코드를 활용, 칼로리·단백질 함량 등의 영양성분과 페어링 푸드·DIY 레시피 등 추천 콘텐츠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스위트바이오 고세형 프로젝트 총괄팀장은 "자사 그릭요거트는 마켓컬리, 쿠팡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채널별 그릭요거트 부문 점유율이 50%를 상회하고 있고 판매 1위도 기록 중이다.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접점을 늘리고자 그릭데이 go 매장을 선보였다. 유·무인 매장인 만큼 고객과의 대면 접촉과 인건비가 최소화된다는 장점이 있다. 향후 가맹점모델은 키친이 없는 형태로 본사에서 제조, 유통하는 제품들을 판매하며 고객들에게 새로운 메뉴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