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쿠팡] 진화하는 혁신 서비스로 이커머스 업계 선두 굳건
상태바
[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쿠팡] 진화하는 혁신 서비스로 이커머스 업계 선두 굳건
  • 이은서 기자 eun_seo1996@naver.com
  • 승인 2022.08.25 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대표 강한승, 박대준)이 올해 '2022 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 이커머스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쿠팡은 2019년부터 4년 연속 가장 많은 표를 받았다. 올해도 네이버쇼핑, 카카오쇼핑, SSG닷컴, 롯데온, 11번가, 위메프, 티몬, 인터파크 등 유수의 온라인몰을 제치고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온라인몰로 뽑혔다.

2010년 자본금 30억 원으로 출범한 쿠팡은 직매입과 물류서비스를 시작하며 소비자 편익 강화에 나서고 로켓배송을 앞세워 소비자들의 두터운 지지를 받고 있다.

쿠팡은 상품 구매부터 배송까지 전 과정을 직접 운영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물류 네트워크와 고객 중심 문화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일상을 변화시키고 있는 기업이다. 신선식품을 포함한 수백만 개의 상품을 당일·새벽·익일 배송해 이커머스 업계 선두주자가 됐다.

그 결과 지난해 말 기준 쿠팡 활성 고객은 1811만 명에 이르렀고 유료 멤버십인 와우 멤버십 회원은 900만 명에 달했다. 올 상반기 기준 영업적자와 순손실도 모두 65%가량 축소됐다.

주문부터 배송까지 친환경 프로세스로 진행해 지속가능경영도 실천하고 있다. 특히 쿠팡은 배송을 위한 포장재를 재사용 가능한 보냉백으로 대체했는데 이를 위해 프레시백을 새로 개발하기도 했다. 현재 신선식품 10개 중 7개는 재사용이 가능한 프레시백으로 배송되고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쿠팡은 장기적으로 신선식품의 프레시백 포장 비율을 80% 이상으로 높이고 보냉백 당 평균 포장 제품 수량을 높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드라이아이스 등 추가 보냉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